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24개 증권사 브랜드에 대해서 2019년 9월 14일부터 2019년 10월 15일까지의 증권사 브랜드 빅데이터 29,265,57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증권사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2019년 9월 증권사 브랜드 빅데이터 27,695,948개와 비교해보면 5.67%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증권사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증권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가 포함했다.

증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키움증권 ( 대표 이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771,437 미디어지수 1,148,350 소통지수 700,544 커뮤니티지수 711,527 사회공헌지수 134,57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66,435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2,089,071와 비교하면 65.93% 상승했다.
3위, KB증권 ( 대표 김성현, 박정림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2,566 미디어지수 944,632 소통지수 701,118 커뮤니티지수 261,176 사회공헌지수 92,5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92,066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2,206,254와 비교하면 3.89% 상승했다.
4위, NH투자증권 ( 대표 정영채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8,977 미디어지수 832,532 소통지수 866,943 커뮤니티지수 218,836 사회공헌지수 62,5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09,837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1,415,412와 비교하면 56.13% 상승했다.
5위, 미래에셋대우 ( 대표 최현만, 조웅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639,518 미디어지수 685,854 소통지수 574,992 커뮤니티지수 63,247 사회공헌지수 103,6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67,285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2,802,471와 비교하면 26.23% 하락했다.

이어 "2019년 10월 증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키움증권 브랜드는 2000년 온라인 주식 위탁영업에 특화된 증권사로 시작하여 키움인베스트먼트, 키움저축은행, 키움YES저축은행, 키움자산운용 등의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다. 우수한 시스템과 가격 경쟁력을 기반으로 브로커리지 부문에서 2005년 이후 14년 연속 주식시장 점유율 업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리테일부분의 강점을 바탕으로 IB 부문 강화, PI 안정적인 수익 추구, 대형 홀세일 하우스 구축을 추진하는 등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