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화장품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19년 8월 22일부터 2019년 9월 23일까지의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688,831개를 분석했다. 지난 2019년 8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186,470개와 비교하면 2.35%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LG생활건강 ( 대표 차석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2,660 미디어지수 741,515 소통지수 549,700 커뮤니티지수 773,006 시장지수 2,317,446 사회공헌지수 243,71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78,04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516,072와 비교하면 35.89% 상승했다.
2위, 아모레퍼시픽 ( 대표 서경배, 안세홍 ) 브랜드는 참여지수 674,422 미디어지수 640,975 소통지수 662,044 커뮤니티지수 264,762 시장지수 950,547 사회공헌지수 134,81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27,56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024,981와 비교하면 10.00% 상승했다.
3위, 코스맥스 ( 대표 이경수, 김재천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3,713 미디어지수 205,299 소통지수 242,975 커뮤니티지수 185,290 시장지수 87,385 사회공헌지수 11,11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55,775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204,741와 비교하면 20.67% 하락했다.

이어 "2019년 9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2019년 8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186,470개와 비교하면 2.3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9.98% 하락, 브랜드이슈 9.08% 상승, 브랜드소통 7.96% 하락, 브랜드확산 4.94% 상승, 브랜드시장 11.17% 상승, 브랜드공헌 0.30%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19년 8월 22일부터 2019년 9월 23일까지의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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