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6월 20일부터 2019년 7월 21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36,732,16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2019년 6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36,291,800개와 비교해보면 1.21%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건설 ( 대표 박동욱 ) 브랜드는 참여지수 861,696 미디어지수 880,986 소통지수 1,047,618 커뮤니티지수 2,145,567 사회공헌지수 1,268,4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04,279 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833,824와 비교하면 6.35% 상승했다.
3위, GS건설 ( 대표 허창수, 임병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0,224 미디어지수 400,998 소통지수 726,066 커뮤니티지수 807,082 사회공헌지수 414,71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49,080 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136,409와 비교하면 14.64% 상승했다.
4위, 삼성물산 ( 대표 이영호, 고정석, 정금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245,088 미디어지수 523,905 소통지수 854,172 커뮤니티지수 434,710 사회공헌지수 328,4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86,340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568,589와 비교하면 7.10% 하락했다.
5위, 현대산업개발 ( 대표 김대철, 권순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9,334 미디어지수 196,365 소통지수 512,424 커뮤니티지수 463,694 사회공헌지수 974,5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66,323 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312,119와 비교하면 6.31% 하락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