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은행 브랜드중에서 신한은행,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씨티은행, SC제일은행, KDB산업은행, 농협은행 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7일 밝혔다.
은행 브랜드평판 2019년 7월 분석결과는 2019년 6월 15일부터 2019년 7월 16일까지의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67,505,39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은행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2019년 6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58,966,429개에 비교하면 14.48%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은행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도 포함했다.

2위, 기업은행 ( 대표 김도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800,604 미디어지수 1,246,644 소통지수 3,495,647 커뮤니티지수 3,386,626 사회공헌지수 2,370,183 CEO지수 273,96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573,670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6월 브랜드평판지수 8,087,959와 비교해보면 43.10% 상승했다.
3위, 신한은행 ( 대표 진옥동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28,538 미디어지수 1,974,676 소통지수 3,627,891 커뮤니티지수 3,765,752 사회공헌지수 635,924 CEO지수 43,3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076,174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6월 브랜드평판지수 9,488,775 와 비교해보면 16.73 % 상승했다.

구 소장은 이어 " 2019년 7월 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우리은행은 링크분석에서 "체결하다, 지원하다, 후원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모바일뱅킹, 모바일대출, 인터넷뱅킹"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72.88% 긍정비율로 분석됐다"고 덧붙였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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