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박 O2O 기업 야놀자가 지난 4일부터 8일 간 2040세대 1,172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추석 황금연휴 여행 계획’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중 65.4%가 여행을 계획 중이며, 이 중 55.6%는 국내여행을 계획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행을 시작하는 날은 추석 다음날인 10월 5일이 16.6%로 가장 많았으며, 임시 공휴일로 지정된 10월 2일이 15.2% 뒤를 이었다. 추석 전후 기간을 비교 했을 때에는 추석 전인 9월 30일부터 10월 3일 사이에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의 비율이 54.9%로, 추석 이후 기간을 근소하게 앞섰다.
추석 당일에 떠나는 사람은 8.6%로 나타났다. 국내 여행 기간은 2박3일(34.7%)과 1박2일(32.2%)이 가장 많았고, 3박4일(14%), 무박1일(7.1%)이 뒤를 이었다. 5일 이상의 장기여행을 하는 비율은 12%였다.
한편, 여행 계획이 없다고 답한 응답자(34.6%)는 이유로 ▲금전적 여유 부족(14.4%) ▲사람이 많고 교통 체증이 심해서(5.6%) ▲친척집에 가느라 시간이 없어서(4.2%) ▲연휴기간에 쉬지 않아서(3.8%) 라고 답했다. 시간 여유가 있어도 여행 경비 부담으로 여행을 포기하는 사람이 많은 것으로 풀이된다.
야놀자 조세원 마케팅 총괄 상무는 “이번 조사 결과 명절 트렌드로 자리잡은 디턴족(고향에서 명절을 보낸 뒤 여행으로 남은 휴일을 보내고 귀경하는 사람들)’이 긴 연휴의 영향으로 더욱 증가할 것으로 분석된다”고 전했다. 이어 “다만 여러 조사 결과 비용 부담으로 여행하지 못하는 이들이 존재하는 것으로 드러나, 야놀자의 ‘3만원 쿠폰 무한 제공’ 등 여행 업계 또한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서비스, 혜택을 개발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승주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