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20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2025년 6월 30일부터 2025년 7월 31일까지의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1,369,53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024년 7월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954,729개와 비교하면 3.7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5년 7월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에이텍, 앱코, 하이퍼코퍼레이션, 잉크테크, 아이디스홀딩스, 케이씨티, 빅솔론, 주연테크, 푸른기술, 에이텍모빌리티, 우리로, 씨아이테크, 피씨디렉트, 엠젠솔루션, 에이루트, 아이디피, 딜리, 디지아이, 파커스, 디에이치엑스컴퍼니 순이었다.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에이텍 브랜드는 참여지수 191,786 미디어지수 144,346 소통지수 214,507 커뮤니티지수 157,015 시장지수 524,079 사회공헌지수 140,0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71,802로 분석됐다. 2024년 7월 브랜드평판지수 1,765,911과 비교해보면 22.32% 하락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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