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7월 빅데이터 분석 1위…"평판지수 15.28% 상승"

김수아 기자

2025-07-25 09:12:20

HMM,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7월 빅데이터 분석 1위…"평판지수 15.28% 상승"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HMM 2위 대한해운 3위 흥아해운 순으로 분석됐다.

2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25일부터 7월 25일까지의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840만8,64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6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09만1,578개와 비교하면 52.2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5년 7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HMM, 대한해운, 흥아해운, 팬오션, KSS해운, 태웅로직스, 와이엔텍 순이었다.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HMM 브랜드는 참여지수 179만6,454 미디어지수 163만9,601 소통지수 165만1,449 커뮤니티지수 140만1,652 시장지수 262만6,938 사회공헌지수 33만5,8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05만1,908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871만9,245와 비교해보면 15.28%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2025년 7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6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09만1,578개와 비교하면 52.24%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5.89% 상승, 브랜드이슈 14.17% 상승, 브랜드소통 57.56% 상승, 브랜드확산 27.20% 상승, 브랜드시장 7.43% 상승, 브랜드공헌 18.01% 상승했다"고 말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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