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오토시스, 주가 급등…인도 시장서 현대차 호조에 주목

김준형 기자

2024-03-27 05:29:55

KB오토시스, 주가 급등…인도 시장서 현대차 호조에 주목
[빅데이터뉴스 김준형 기자]
KB오토시스 주가가 시간외 매매에서 급등했다.

2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일 시간외 매매에서 KB오토시스 주가는 종가보다 2.46% 오른 4575원에 거래를 마쳤다. KB오토시스의 시간외 거래량은 1만3190주이다.

이는 현대차가 인도 시장에서 현지 맞춤형 전략으로 판매를 확대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현대차는 인도에선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크레타가 누적 판매 100만대를 돌파했고, 남미 전략 모델인 HB20은 지난달 브라질 전체에서 판매 2위 자동차에 오르는 등 인기를 얻고 있다.
현대차가 북미 시장 외에 최근 가장 공들이는 곳은 인도다. 인도는 북미, 유럽, 중국에 이어 세계 4대 자동차 시장으로 꼽히는 신흥 시장이다.

현대차는 지난해 인도에서만 총 60만대 이상 판매했고, 이 중 4분의 1 이상인 15만7300여대가 크레타였다.

2015년 인도에서 출시한 전략 차종 크레타는 지난달까지 누적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하며 기대를 모으고 있다.
크레타는 인도 현지 시장에 맞춰 계발된 소형 SUV다. 5명이 탈 수 있는 넉넉한 실내 공간 덕분에 인도 젊은 가족의 선호도가 높다고 한다.

현대차는 인도 시장의 높은 수요에 따라 현지 생산량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 현대차는 인도 공장 생산 물량을 전년 대비 5만대 늘려 82만5000대 생산 능력을 확보했다.

인도 공장 가동률은 95%로, 전체 생산 물량 중 내수가 80%, 수출이 20%를 차지한다.

앞서 현대차는 지난해 제너럴모터스(GM) 인도법인이 운영하던 탈레가온 공장을 인수했다. 이 공장은 라인 개조를 거쳐 내년부터 가동할 예정이다.
한편 KB오토시스는 자동차 부품인 '브레이크 패드(마찰재)' 제조기업으로 국내외 완성차 업체에 OEM 납품한다. 중국, 인도 생산법인과 미국 마케팅 법인을 종속회사로 두고 있다.

김준형 빅데이터뉴스 기자 kjh@thebigdata.co.kr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