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올 1분기 인터넷뱅크 관심도 부동의 1위…토스·케이뱅크 순

한시은 기자

2024-04-24 08:08:26

자료=데이터앤리서치 제공 (이하 동일)
자료=데이터앤리서치 제공 (이하 동일)
[빅데이터뉴스 한시은 기자]
지난 1분기 인터넷뱅크 가운데 온라인 포스팅 수가 가장 많은 곳은 '카카오뱅크'로 나타났다. 이어 토스뱅크, 케이뱅크 순이었다.

24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2024년 1월부터 3월까지 인터넷뱅크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1분기 정보량 순으로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케이뱅크 등이다.

참고로 검색시 은행 고유 업무와 관련이 적은 스포츠, 야구, 골프, 농구, 배구, 탁구, 경기, 선수 등의 키워드를 제외어로 설정하고 검색했다.
분석 결과 카카오뱅크가 지난 2023년 정보량에서 1위를 차지한 데 이어 올 1분기에도 13만8,189건을 기록하며 부동의 1위를 지켰다.

토스뱅크가 7만5,272건의 포스팅 수를 보이며 2위에 올랐다.

같은 기간 케이뱅크는 5만3,941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뒤를 이었다.
카카오뱅크, 올 1분기 인터넷뱅크 관심도 부동의 1위…토스·케이뱅크 순
같은 기간 데이터앤리서치는 인터넷뱅크 3곳에 대한 호감도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관심도 3위였던 케이뱅크가 호감도 선두를 차지했다.

케이뱅크는 긍정률 63.01% 부정률 7.60%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 55.40%를 기록했다.

카카오뱅크는 긍정률 56.26% 부정률 9.30% 순호감도 46.97%로 2위로 나타났다.
토스뱅크는 긍정률 49.88% 부정률 7.34% 순호감도 42.54%를 보이며 3위에 올랐다.

참고로 포스팅 내에 '잘한다, 성공, 칭찬' 등의 긍정적인 늬앙스의 키워드가 많으면 긍정문, '못한다, 실패, 짜증' 등의 부정적인 늬앙스의 키워드가 많으면 부정문으로 분류되는데 이들 단어가 해당 포스팅내 기업을 겨냥하거나 지칭하지 않고 우연히 함께 들어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참고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올 1분기 인터넷뱅크 3사의 전체 정보량은 26만7,402건으로 전년 동기 27만9,291건에 비해 4.26% 감소했다"고 밝혔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hse@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