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놀자, 올 1분기 여행 플랫폼 관심도 1위…인터파크·하나투어 순

최효경 기자

2024-04-16 08:19:09

제공=데이터앤리서치
제공=데이터앤리서치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야놀자가 지난 1분기 17개 여행 플랫폼 중 여행자들의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파크와 하나투어가 뒤를 이었다.

16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에서 이용되고 있는 주요 여행 플랫폼에 대해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온라인 정보량(포스팅 수=관심도)을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야놀자 △인터파크 △하나투어 △트립닷컴 △여기어때 △마이리얼트립 △모두투어 △노랑풍선 △부킹닷컴 △익스피디아 △트립어드바이저 △호텔스컴바인 △웹투어 △데일리호텔 △호텔패스 △땡처리닷컴 △호텔엔조이 등이다.

야놀자가 이번 분석에서 총 4만8,486건의 온라인 정보량을 기록, 같은 그룹사인 인터파크를 밀어내고 여행 플랫폼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야놀자는 지난 2023년 1분기에는 4만1,012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 올해 관심도가 18,22% 상승했다.

지난 2월 온라인 커뮤니티 'MLBPARK'의 한 유저는 "야놀자 골드클래스 실제 혜택"이라는 제목으로 "앰버서더 서울 풀만 기준 평일 이그젝 1막 72만원-> 41만원...(생략) 웰컴쿠폰은 골드클래스 등업하고 한번만 주는거라 비싼룸 한번 가보는거 괜찮겠네요"라며 지난 2월 야놀자가 새롭게 도입한 VIP 멤버십 '골드클래스' 혜택에 대한 정보를 공유했다.

같은달 네이버 커뮤니티 '인스티즈'의 한 회원은 "와우..야놀자 할인 달달한데 뭐지"라는 제목과 함께 야놀자가 진행한 '여행가는 달 숙박세일 페스타' 행사를 통해 3만원 할인 쿠폰을 발급받은 이미지를 첨부하며 "정말 이득인겨 3만원 할인 좋잖아"라고 말했다.
같은달 야놀자의 '숙박페스타' 행사에 관련해서 다량의 포스팅이 공유된 것으로 나타나는 가운데,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에서는 "야놀자 숙박페스타 뭐야 꿀팁"이라는 내용의 글도 포착됐다.

인터파크는 분석 기간 총 4만8,371건의 포스팅 수를 나타내며 1위에 오른 야놀자에 비해 근소한 차이로 2위를 차지했다.

인터파크는 지난 2023년 같은 기간 5만3,826건의 정보량을 기록한데 비해 올해 관심도는 10.13% 하락했다.

지난 1월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투*이*플'씨는 자신의 블로그에 "즐길 거리 가득한 강원의 겨울 축제 <겨울,특별한 플레이리스트> 기획전 진행"이라는 제목의 포스팅을 게시했다.
이 블로거는 강원특별자치도와 강원관광재단이 진행하는 기획전에 대해 소개하며 "인터파크트리플, 티몬 등이 함께 참여한다"라고 설명했다.

또 지난 3월 네이버 커뮤니티 '인스티즈'의 회원은 "비행기 싸게 사는 꿀팁 알려줌 다들어와"라는 제목으로 자신이 구매한 항공권 검색 방법에 대해 이미지를 통해 정보를 공유하며 "네이버 항공권 검색해서 나온거 눌러서 사지말고 항공사 홈페이지나 인터파크 뒤져서 최대한 싸게 가능"이라고 말했다.

하나투어가 지난 1분기 총 3만90건의 정보량을 기록, 지난해 같은 기간 2만3,776건의 포스팅 수에 비해 26.56% 상승한 관심도를 보이며 3위에 올랐다.

지난 1월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의 한 유저는 "하나투어에 맞춤여행 견적문의하는거 있네요"라는 제목으로 하나투어 앱 내 '나만의 DIY 맞춤여행' 서비스 페이지를 이미지로 첨부했다.

이어 트립닷컴이 2만8,833건의 포스팅 수를 나타내며 뒤를 이었고 여기어때가 2만8,218건의 정보량으로 5위를 기록했다.

트립닷컴은 올 1분기 2만8,833건의 게시물 수를 보이며 지난해 1분기 8,398건에 비해 무려 243.33% 증가한 관심도를 기록했다.

여기어때는 올 1분기 2만8,218건을 기록, 지난해 같은 기간 2만242건의 포스팅 수에 비해 올해는 39.40%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분기 마이리얼트립은 2만5,163건의 정보량을 기록, 지난해 같은기간 1만2,120건의 포스팅 수에 비해 107.62% 상승한 관심도를 보이며 이번 분석에서 6위를 차지했다.

이어 모두투어가 1만9,299건의 포스팅 수로 지난 2023년 1분기 1만5,479건에 비해 올해 24.68% 상승했으며 노랑풍선이 9,909건의 정보량으로 지난해 9,106건의 정보량에 비해 올해 8.82% 증가했다.

부킹닷컴은 분석 기간 7,379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지난해 6,976건의 포스팅 수에 비해 5.78% 상승한 관심도를 보이며 9위를 차지했다.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석달간 익스피디아의 온라인 정보량은 6,463건으로 나타나며 17개 여행 플랫폼 중 관심도 10위를 기록했다.

이외에도 ▲트립어드바이저 3,786건 (12.28% 상승) ▲호텔스컴바인 2,694건 (27.68% 상승) ▲웹투어 1,343건 (46.14% 상승) ▲데일리호텔 1,058건 (8.79% 하락) ▲호텔패스 527건 (53.6% 상승) ▲땡처리닷컴 466건 (70.70% 상승) ▲호텔엔조이 161건 (36.44% 상승) 순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올 1분기 여행 플랫폼 업계 전체 관심도는 지난 2023년 1분기와 비교했을 때 27.90%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코로나로 인해 침체됐던 여행 업계가 빠른 속도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