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그룹 기획①] 경기 침체 불구 '20대 남성' LG화학 미래 비전에 높은 점수

최효경 기자

2023-03-31 07:38:40

자료 = 데이터앤리서치(이하 동일)
자료 = 데이터앤리서치(이하 동일)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빅데이터뉴스는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LG그룹 주요 계열사 분석 시리즈를 기획 연재합니다.
이들 계열사에 대해 최근 2년간 포스팅수(정보량=소비자관심도)와 호감도, 포스팅 유저의 성(性)별 등을 분석합니다.
이번 시리즈에 다루게될 LG그룹 계열사들은 ㈜LG를 비롯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LG화학, LG에너지솔루션, LG생활건강, LG유플러스, LG헬로비전, LG CNS 등 입니다.
첫회에는 임의 선정한 'LG화학'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습니다. <편집자 주>

대한민국 20대 남성들은 LG그룹의 석유화학, 생명 과학기업인 'LG화학'의 미래 성장성에 후한 점수를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LG화학에 대해 지난 2021년부터 2022년도까지 연도별 온라인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최근 2년간 연도별 포스팅 수(정보량=관심도) 분석 결과 LG화학은 지난 2021년 총 52만7,141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1년 중 9월에 가장 적은 2만5,441건을, 1월에 가장 많은 4만9,768건을 나타냈다.

반면, 지난 2022년에는 직전연도인 2021년에 비해 총 정보량이 26.73% 줄어든 38만6,252건을 기록했으며 1년 중 11월에 가장 적은 2만9,323건을, 1월에 가장 많은 6만2,779건을 나타냈다.

LG화학에 대한 포스팅 수는 2021년만 해도 2020년 12월 LG에너지솔루션 분사 영향으로 뉴스 및 뉴스 재포스팅이 많아 50만건을 넘겼으나 2022년 접어들면서 글로벌 경기 침체 영향으로 투자자들의 관심도가 하락 등으로 전년비 26% 줄어든 것으로 보인다.

[LG그룹 기획①] 경기 침체 불구 '20대 남성' LG화학 미래 비전에 높은 점수
데이터앤리서치는 LG화학에 대한 호감도 조사를 실시했다.

LG화학은 지난 2021년 긍정률 42.84%, 부정률 16.02%로,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26.82%를 기록했으며 2022년에는 긍정률 42.85%, 부정률 22.43%로 순호감도 20.42%를 나타냈다.

전년 대비 2022년 긍정률이 0.01%P로 미미한 상승세를 보였지만 부정률은 6.41%P나 높아지며 순호감도는 6.4%P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LG그룹 기획①] 경기 침체 불구 '20대 남성' LG화학 미래 비전에 높은 점수
순호감도가 소폭 하락하긴 했으나 지난 2년 연속 긍정률이 약 43%를 유지하고 있어 LG화학의 긍정 포스팅에 나타난 키워드 상위 30개를 분석했다.

그 결과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한 연관어는 '솔루션'으로 지난해 'LG화학' 키워드가 들어간 총 포스팅 수 38만6,252건에서 무려 6만498번이나 거론됐다.

LG화학 전체 포스팅의 15.66%에서 '솔루션'이라는 연관어가 포함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상승'이 5만179건으로 뒤를 이었으며 △높다 4만376건 △성장 4만46건 △기대하다 3만7,569건 △최고다 3만2,607건 △체결 3만2,594건 △강화 3만1,047건 △좋아하다 2만8,499건 △추천해요 2만7,453건 △수익 2만7,406건 △성공 2만6,339건 △협력 2만6,094건 △중요하다 2만4,132건 △개선 2만3,335건 △최초 2만2,629건 △이익 2만2,476건 △주목 2만1,235건 △공정하다 2만1,050건 △안정적 2만982건 △도움 2만472건 △기대감 1만9,659건 △높이다 1만9,624건 △강세 1만9,324건 △새로운 1만9,039건 △달성 1만8,666건 △경쟁력 1만8,541건 △확보 1만7,979건 △노력 1만5,714건 △혁신 1만5,232건 순으로 나타났다.

부정 포스팅에 나타난 주요 키워드 1위는 '우려하다'로 총 3만6,943을 기록, 유일하게 3만건대를 보였다.

이어 △약세 2만9,954건 △급락 2만2,232건 △하락세 2만2,078건 △침체 1만6,871건 △못한다 1만5,261건 △부담 1만3,946건 △감소하다 1만3,931건 △위축 1만3,461건 △별로다 1만3,328건 순으로 나타났다.

LG화학의 부정어는 주로 주가 하락과 관련한 용어가 많아 주가가 회복되면 부정률은 크게 낮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LG그룹 기획①] 경기 침체 불구 '20대 남성' LG화학 미래 비전에 높은 점수

지난 2022년 LG화학의 '중립' 포스팅에 나타난 주요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미국'이 가장 많이 포함된 것으로 집계됐다.

주요 키워드 분석은 긍정, 부정 속성으로 집계되지 않은 중립 포스팅의 연관키워드를 집계한 것으로 ▲미국 12만9,539건 ▲전망 12만178건 에너지 11만6,150건 ▲글로벌 11만2,493건 ▲에너지 솔루션 10만7,745건▲소재 10만5,728건 ▲개발 9만6,092건 ▲중국 8만7,132건 ▲배터리 8만5,204건 ▲반도체 7만2,796건 등으로 나타났다.

[LG그룹 기획①] 경기 침체 불구 '20대 남성' LG화학 미래 비전에 높은 점수
채널별 정보량을 살펴본 결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가운데 '뉴스'의 정보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LG화학은 지난 2021년 △뉴스21만1,874건 △블로그 15만1,217건 △커뮤니티 7만2,258건 △카페 6만9,607건 △유튜브 1만3,967건 △트위터 4,317건 △인스타그램 1,587건 △기업/단체 1,096건 △지식인 514건 △페이스북 443건 △정부/공공 205건 △카카오스토리 56건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2022년에는 △누스 17만2,282건 △블로그 10만8,895건 △카페 4만8,280건 △커뮤니티 3만4,202건 △유튜브 1만6,737건 △트위터 3,447건 △인스타그램 1,142건 △기업/단체 585건 △페이스북 268건 △정부/공공 201건 △지식인 196건 △카카오스토리 17건 순으로 나타났다.

채널별 증감 추이를 살펴봤을때 유튜브 1개 채널을 제외한 11개 채널에서는 모두 2021년보다 2022년 정보량이 크게 떨어졌다.

유튜브는 젊은 층이 많이 이용하고 있어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유튜브의 영상수 증가는 회사 성장성면에서 긍정적인 시그널이라고 할수 있다.

[LG그룹 기획①] 경기 침체 불구 '20대 남성' LG화학 미래 비전에 높은 점수
지난 2022년 LG화학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 프로필을 조사한 결과 남성 작성자의 비율이 여성 작성자의 비율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블로그 등 7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남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남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LG화학은 성별이 드러난 3,289건의 정보량 중 남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가 75.07%를 차지했으며 여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은 24.93%인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 중 여성이 올린 글이 2,833만5,859건 75.5%로 남성이 올린 글 920만3,324건 24.5%에 비해 3배나 높다는 것을 감안하면, LG화학에 대한 여성들의 관심도는 보이는 수치보다 훨씬 낮을 것으로 보인다.

LG화학이 B2B기업이라 할지라도 인재 모집, 기업이미지 제고 등을 위해 여심을 배려한 마케팅 전략도 고려할 시점으로 보인다.

[LG그룹 기획①] 경기 침체 불구 '20대 남성' LG화학 미래 비전에 높은 점수
LG화학과 관련해 지난 2022년 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별로 드러난 포스팅 작성자를 집계한 결과, 20대 관심도 비중이 압도적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 관심도는 포스팅 작성자의 연령이 드러난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블로그 등 7개 채널의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연령이 드러나지 않은 게시물은 집계되지 않는다.

LG화학은 2,843건의 연령별정보량 가운데 20대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비율이 91.77%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이 2,066만9,320건인데 이중 20대가 작성한 것이 1,021만6,735건으로 전체 49.4%인 점을 감안하면 LG화학에 대한 20대의 관심도는 평균보다 42.37%P 가까이 높았다.

이밖에 △40대 3.94% △30대 2.46% △50대 1.16% △10대 0.67% 순으로 나타났다.

30대의 관심도가 40대보다 낮은 것은 옥의 티이지만 이는 표본수 부족에 따른 일시적인 현상일 가능성도 배제할수 없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LG화학에 대한 젊은 남성층의 관심은 타분야나 타업종에 비해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돼 빅데이터상으론 미래 비전이 밝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