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로켓와우, 3분기 e커머스 멤버십 서비스 관심도 1위…G마켓 스마일클럽 호감도 톱

최효경 기자

2022-12-09 08:59:27

쿠팡 로켓와우, 3분기 e커머스 멤버십 서비스 관심도 1위…G마켓 스마일클럽 호감도 톱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쿠팡의 멤버십 서비스 로켓와우(이하 와우회원)가 올 3분기 3대 국내 e커머스 멤버십 중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호감도 조사에서는 G마켓과 옥션의 멤버십 서비스 스마일클럽이 선두였다.

8일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e커머스 멤버십 3개 브랜드에 대해 3분기 정보량을 집계했다고 밝혔다.

분석 결과 쿠팡이 운영하고 있는 로켓와우 멤버십 서비스는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총 2만1,115건의 정보량을 나타내며 1위를 기록했다.

이어 지마켓이 운영하고 있는 G마켓과 옥션의 멤버십 서비스 스마일클럽이 8,298건을 나타내며 2위를 차지했다.

네이버가 운영하고 있는 네이버플러스는 네이버와 플러스간 띄어쓰기를 없앤 경우 6,023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3위를 나타냈다.

쿠팡 로켓와우, 3분기 e커머스 멤버십 서비스 관심도 1위…G마켓 스마일클럽 호감도 톱

데이터앤리서치는 관심도와 마찬가지로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긍정,부정,중립으로 구분된 감성도 정보량을 조사했다.

분석 결과 앞서 실시한 관심도 분석과는 다른 순위가 나타났다.

스마일클럽은 총 8,298건의 정보량 중 긍정적으로 나타난 포스팅 수 5,764건, 부정적으로 나타난 295건으로 긍정률 69.46%, 부정률 3.56%를 기록하며 순호감도(긍정률-부정률) 65.91%를 나타냈다.

로켓와우는 2만1,115건의 포스팅 중 1만4,278건의 긍정 정보량과 1,280건의 부정 정보량으로 긍정률 67.62%, 부정률 6.06%를 기록, 순호감도 61.56%로 2위를 차지했다.

네이버플러스는 6,023건의 정보량 중 긍정 3,588건, 부정 393건으로 나타나며 긍정률 59.57%, 부정률 6.52%, 순호감도 53.05%로 3위를 기록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