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2022 삼성 AI 챌린지' 개최…"시상 규모도 확대"

최효경 기자

2022-08-07 11:00:00

삼성전자, '2022 삼성 AI 챌린지' 개최…"시상 규모도 확대"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삼성전자가 인공지능(AI) 분야 우수 인력 발굴과 반도체, 디스플레이 분야 연구를 위해 국내 대학·대학원생을 대상으로 '2022 삼성 AI 챌린지'를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지난해에 이어 두번째로 진행되는 '삼성 AI 챌린지'는 공모 부문을 2개로 늘리고, 시상 규모도 확대했다.

이번 '2022 삼성 AI 챌린지'의 공모 과제는 AI 기술을 활용한 △신소재 연구와 △컴퓨터 비전이다.

'신소재 연구' 부문 주제는 '유기분자 구조로부터 재편성 에너지(Reorganization Energy)를 예측하는 알고리즘 개발'이다.

유기 디스플레이 소재 발광 효율에 크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분자 구조의 변화 에너지를 예측하는 AI 모델을 개발해, 고효율·장수명 유기 디스플레이 발광 소재를 찾는데 드는 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일 것으로 기대된다.

'컴퓨터 비전' 부문은 '전자현미경(SEM : Scanning Electron Microscope) 이미지로부터 깊이를 예측하는 알고리즘 개발'을 주제로 한다.

2차원 전자 현미경 영상으로부터 반도체 3차원 구조의 깊이(Depth)를 계측하고, 반도체 공정에서 다양하게 활용 가능한 AI 알고리즘이 연구될 예정이다.

'삼성 AI 챌린지'의 응모기간은 이달 8일부터 9월 16일까지이며, 응모 결과는 10월 7일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된다. 시상식은 11월 '삼성 AI포럼'에서 진행된다.

공모 부문별 최우수상을 포함해 총 8개 수상팀에는 상금과 함께 삼성전자 AI 연구 리더들과의 네트워킹과 멘토링 세션이 별도로 제공된다.

또, 지난해와 올해 수상자들에게 종합기술원 연구소 투어와 함께 수상자들이 서로 교류할 수 있는 '삼성 AI 챌린지 캠프' 참가 기회도 제공한다.

이번 '삼성 AI 챌린지'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