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롯데칠성... 2위 하이트진로, 3위 네이처셀 順

김수아 기자

2021-04-19 09:26:00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롯데칠성... 2위 하이트진로, 3위 네이처셀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롯데칠성 2위 하이트진로 3위 네이처셀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음료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1년 3월 18일부터 2021년 4월 18일까지의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3,552,573개를 분석했다. 지난 3월 브랜드 빅데이터 27,888,664개와 비교하면 20.31%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롯데칠성... 2위 하이트진로, 3위 네이처셀 順
2021년 4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롯데칠성, 하이트진로, 네이처셀, 흥국에프엔비, 보해양조, 무학, 국순당, 풍국주정, 진로발효, 창해에탄올, MH에탄올 순으로 분석됐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롯데칠성 ( 대표 박윤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4,389 미디어지수 942,210 소통지수 2,690,068 커뮤니티지수 2,716,278 시장지수 3,004,317 사회공헌지수 243,3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830,626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126,969와 비교하면 91.74% 상승했다.

2위, 하이트진로 ( 대표 김인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12,293 미디어지수 573,073 소통지수 800,988 커뮤니티지수 863,288 시장지수 6,311,052 사회공헌지수 216,1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776,800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0,754,214와 비교하면 9.09% 하락했다.

​3위, 네이처셀 ( 대표 라정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38,119 미디어지수 60,720 소통지수 148,120 커뮤니티지수 229,326 시장지수 1,584,127 사회공헌지수 2,9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63,333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931,156과 비교하면 4.51% 상승했다.

4위, 흥국에프엔비 ( 대표 박철범, 오길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94,857 미디어지수 48,157 소통지수 471,071 커뮤니티지수 412,399 시장지수 430,461 사회공헌지수 223,8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80,840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974,270과 비교하면 9.87% 하락했다.

5위, 보해양조 ( 대표 임지선, 조영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946,163 미디어지수 71,189 소통지수 524,006 커뮤니티지수 476,118 시장지수 478,064 사회공헌지수 83,8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79,434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967,577과 비교하면 166.59% 상승했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롯데칠성... 2위 하이트진로, 3위 네이처셀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4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롯데칠성 ( 대표 박윤기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롯데칠성 브랜드는 탄산음료 및 주스 등의 음료 제품 및 소주, 맥주 등의 주류 제품을 보유한 종합음료회사로 롯데 기업집단에 속해있으며 계열회사는 85개사가 있다. 주요제품으로는 '처음처럼', '클라우드' 등이 있다. 대형할인매장 및 편의점 뿐만아니라 소매점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판매되며 대리점 채널을 통해서도 운영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21년 4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3월 브랜드 빅데이터 27,888,664개와 비교하면 20.3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6.25% 상승, 브랜드이슈 11.56% 상승, 브랜드소통 53.38% 상승, 브랜드확산 73.86% 상승, 브랜드시장 0.03% 하락, 브랜드공헌 102.00%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3월 19일부터 2021년 4월 19일까지의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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