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탈 브랜드평판 2021년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코웨이... 2위 SK매직, 3위 롯데렌터카 順

김수아 기자

2021-01-08 09:00:01

렌탈 브랜드평판 2021년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코웨이... 2위 SK매직, 3위 롯데렌터카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렌탈 브랜드평판 2021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코웨이 2위 SK매직 3위 롯데렌터카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8개 렌탈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평판을 알기 위해 빅데이터 분석했다. 2020년 12월 8일부터 2021년 1월 8일까지의 렌탈 브랜드 빅데이터 5,183,893개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지난 12월 렌탈 브랜드 빅데이터 5,120,695개와 비교하면서 1.23% 증가했다.

렌탈산업은 일정 기간의 사용료를 받고 물건이나 시설을 빌려주는 서비스다. 1인 가구와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국내 렌탈 서비스 시장이 성장 하고 있다. 제품을 공유해 쓰는 ‘공유경제’의 개념이 확산하면서 렌탈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자 수많은 기업이 렌탈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렌탈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와 한국브랜드포럼에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렌탈 브랜드평판 2021년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코웨이... 2위 SK매직, 3위 롯데렌터카 順
2021년 1월 렌탈 브랜드 평판순위는 코웨이, SK매직, 롯데렌터카, 청호나이스, 쿠쿠홈시스, LG전자 렌탈, 현대렌탈케어, 교원웰스 순으로 나타났다.

렌탈 브랜드 평판 1위를 기록한 코웨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774,715 소통지수 650,399 커뮤니티지수 800,6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25,766이 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954,017과 비교하면 13.91% 상승했다.

2위, SK매직 브랜드는 참여지수 631,105 소통지수 434,170 커뮤니티지수 750,8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16,168이 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541,317과 비교하면 17.83% 상승했다.

​​3위, 롯데렌터카 브랜드는 참여지수 191,624 소통지수 126,691 커뮤니티지수 204,0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2,323이 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73,002와 비교하면 22.39% 하락했다.

4위, 청호나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34,526 소통지수 102,154 커뮤니티지수 160,5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7,263이 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79,872와 비교하면 17.21% 하락했다.

5위, 쿠쿠홈시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52,088 소통지수 26,087 커뮤니티지수 42,9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1,147이 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87,122와 비교하면 18.18% 상승했다.


렌탈 브랜드평판 2021년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코웨이... 2위 SK매직, 3위 롯데렌터카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1월 렌탈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코웨이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코웨이 브랜드는 먹는물관리법 및 방문판매법에 근거하여 정수기, 가정용 기기 제조판매사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9년 5월 22일에 설립됐다. 창립 이래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 환경가전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가전 전문기업으로 대중화 트렌드 주도하고 있다. 업계 최대의 생산시설과 R&D센터 보유하고 있으며 우수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렌탈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니 지난 12월 렌탈 브랜드 빅데이터 5,120,695개와 비교하면서 1.23% 증가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85% 상승, 브랜드소통 10.78% 상승, 브랜드확산 7.82%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렌탈 브랜드 평판분석은 2020년 12월 8일부터 2021년 1월 8일까지의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