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지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크리넥스

기사입력 : 2020-09-18 09:43:36
center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화장지 브랜드평판 2020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크리넥스 2위 깨끗한나라 3위 착한화장지 순으로 분석됐다.

화장지는 일상 생활 또는 화장실에서 바닥의 잔 부스러기나 액체 따위를 닦을 때 사용하는 얇은 종이를 일컫는 말이다. 액체 흡수력이 매우 높으며 간단한 오물은 손쉽게 닦아 버릴 수 있다. 휴지의 종류에는 둥근 기둥 모양으로 말려진 것(두루마리 휴지), 사각형 상자에서 한 장씩 꺼내어 쓸 수 있게 한 것(티슈) 등이 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화장지 브랜드에 대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통한 평판조사를 했다. 20개 화장지 브랜드평판 분석은 2020년 8월 17일부터 2020년 9월 17일까지의 화장지 브랜드 빅데이터 7,579,69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브랜드와 관계 분석을 통해 브랜드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화장지 브랜드 빅데이터 5,878,168개와 비교하면 28.95%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화장지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커뮤니티 노출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와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center
2020년 9월 화장지 브랜드평판 순위는 크리넥스, 깨끗한나라, 착한화장지, 모나리자, 헬로키티, 코디, 잘풀리는집, 한예지, 땡큐, 커클랜드, 애터미, 디어커스, 올프리, 뱀부500, 뽀삐, 코주부, 부자되는집, 녹스, 리빙데코, 라벤더 순으로 분석됐다.

화장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크리넥스 화장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416,130 소통지수 51,750 커뮤니티지수 492,2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60,100이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009,585와 비교하면 4.90% 하락했다.

2위, 깨끗한나라 화장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61,246 소통지수 485,100 커뮤니티지수 347,902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94,248이 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23,445와 비교하면 43.44% 상승했다.

3위, 착한화장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282,968 소통지수 268,950 커뮤니티지수 301,392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53,310이 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98,898과 비교하면 71.04% 상승했다.

4위, 모나리자 화장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137,643 소통지수 353,925 커뮤니티지수 338,4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30,036이 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30,235와 비교하면 31.70% 상승했다.

5위, 헬로키티 브랜드는 참여지수 399,271 소통지수 146,850 커뮤니티지수 139,932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6,053이 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37,787과 비교하면 27.57% 상승했다.


center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화장지 브랜드평판 2020년 9월 빅데이터분석결과, 크리넥스 화장지 브랜드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했다. 크리넥스 화장지는 유한양행과 미국 킴벌리클라크사의 합작 유한킴벌리가 만들고 있다. 1970년 유한킴벌리는 국내 최초 원단 제조기 개발에 성공, 공장을 짓고 두루마리 화장지 원지를 생산하고 있다. 두루마리 화장지뿐 아니라 미용 화장지, 키친타월 등 다양한 제품으로 우리 생활과 함께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화장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화장지 브랜드 빅데이터 5,878,168개와 비교하면 28.9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0.26% 상승, 브랜드소통 40.96% 상승, 브랜드확산 25.0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화장지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8월 17일부터 2020년 9월 17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