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자동차기업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현대자동차

김수아 기자

2020-08-21 08:14:16

국산자동차기업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현대자동차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2020년 8월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자동차 2위 기아자동차 3위 르노삼성자동차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산 자동차 기업 5개 브랜드의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0년 7월 20일부터 2020년 8월 20일까지의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640,52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를 알아냈다. 지난 7월 국산 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9,381,075개와 비교하면 18.55%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국산자동차기업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현대자동차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8월 빅데이터 분석순위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쌍용자동차, 한국지엠 순으로 분석됐다.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자동차 ( 대표 정의선, 이원희, 하언태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59,627 미디어지수 1,209,291 소통지수 142,532 커뮤니티지수 657,92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69,376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714,128과 비교하면 20.04% 하락했다.

2위, 기아자동차 ( 대표 최준영, 송호성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71,271 미디어지수 952,254 소통지수 60,115 커뮤니티지수 262,81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46,456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021,664와 비교하면 19.04% 하락했다.

3위, 르노삼성자동차 ( 대표 도미닉시뇨라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0,142 미디어지수 233,421 소통지수 18,308 커뮤니티지수 295,1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7,043 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709,499와 비교하면 1.76% 하락했다.

4위, 쌍용자동차 ( 대표 예병태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1,285 미디어지수 301,100 소통지수 25,783 커뮤니티지수 52,5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0,716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61,983과 비교하면 3.33% 상승했다.

​​5위, 한국지엠 ( 대표 카허카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820 미디어지수 110,649 소통지수 4,431 커뮤니티지수 11,0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6,933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73,801과 비교하면 60.69% 하락했다.

국산자동차기업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현대자동차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8월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현대자동차 ( 대표 정의선, 이원희, 하언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국산 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9,381,075개와 비교하면 18.5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5.02% 하락, 브랜드이슈 30.80% 하락, 브랜드소통 51.97% 하락, 브랜드확산 3.4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0년 8월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자동차 ( 대표 정의선, 이원희, 하언태 ) 브랜드는 1967년 12월에 설립됐다.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다.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70 등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 하고, 수소전기차 넥소를 출시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7월 20일부터 2020년 8월 20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