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6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오뚜기'

김수아 기자

2020-06-24 09:12:22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6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오뚜기'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오뚜기 2위 CJ제일제당 3위 오리온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식품 상장기업 6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0년 5월 23일부터 2020년 6월 23일까지의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8,058,84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5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8,722,766개와 비교하면 1.7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6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오뚜기'
2020년 6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오뚜기, CJ제일제당, 오리온, 농심, 하림, 이지바이오, 샘표, 빙그레, 풀무원, 동서, 롯데푸드, 롯데제과, 매일유업, 대상, 삼양식품, 마니커, 동원산업, 동원F&B, 현대사료, 고려산업, 남양유업, 마니커에프앤지, 샘표식품, 푸드나무, SPC삼립, 팜스토리, 대한제분, 우성사료, 한성기업, 삼양사 순이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오뚜기 ( 대표 함영준, 이강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49,491 미디어지수 267,541 소통지수 461,791 커뮤니티지수 937,898 시장지수 740,432 사회공헌지수 46,3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03,552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590,247와 비교하면서 42.98% 상승했다.

2위, CJ제일제당 ( 대표 손경식, 강신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480,960 미디어지수 281,844 소통지수 134,110 커뮤니티지수 306,585 시장지수 1,795,494 사회공헌지수 32,73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31,725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261,197 와 비교하면서 34.08% 상승했다

3위, 오리온 ( 대표 이경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5,673 미디어지수 201,441 소통지수 217,229 커뮤니티지수 294,776 시장지수 1,910,128 사회공헌지수 27,6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86,895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953,343와 비교하면서 2.25% 하락했다

4위, 농심 ( 대표 신동원, 박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472,283 미디어지수 272,309 소통지수 284,922 커뮤니티지수 441,011 시장지수 816,558 사회공헌지수 60,5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47,592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505,861 와 비교하면서 6.32% 하락했다.

5위, 하림 ( 대표 김홍국, 박길연, 윤석춘 ) 브랜드는 참여지수 940,814 미디어지수 240,017 소통지수 200,557 커뮤니티지수 244,181 시장지수 110,783 사회공헌지수 18,56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54,912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886,993와 비교하면서 7.00% 하락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6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오뚜기'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6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오뚜기 ( 대표 함영준, 이강훈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8,722,766개와 비교하면 1.7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8.97% 상승, 브랜드이슈 20.72% 하락, 브랜드소통 21.41% 하락, 브랜드확산19.55% 하락, 브랜드시장 0.23% 상승, 브랜드공헌 27.96% 상승했다. "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0년 6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오뚜기 ( 대표 함영준, 이강훈 ) 브랜드는 15개의 연결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종속회사는 건조식품류, 양념소스류, 유지류, 면제품류, 농수산 가공품류 등을 영위 중이다. AC닐슨 자료에 따르면 2019년 12월 기준 카레 78.8%, 3분류 93.2%, 참기름 46.3%, 라면 26.4%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더. 최근의 소비 트렌드에 맞춰 당 함량이 낮은 제품 등을 출시하여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0년 6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5월 23일부터 2020년 6월 23일까지의 62개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