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4월 11일부터 2020년 5월 11일까지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생명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 16,090,58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로 생명보험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지난 4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18,977,587개와 비교하면 15.21%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생명보험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증권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와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요원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추가했다.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화생명 ( 대표 여승주 ) 브랜드는 참여지수 824,599 미디어지수 867,535 소통지수 741,670 커뮤니티지수 187,591 사회공헌지수 71,476 CEO지수 151,6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44,473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135,547과 비교하면 9.28% 하락했다.
2위, 삼성생명 ( 대표 전영묵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72,194 미디어지수 511,532 소통지수 586,852 커뮤니티지수 140,714 사회공헌지수 63,744 CEO지수 129,74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04,776 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914,652 와 비교하면 33.46% 하락했다.
3위, 신한생명 ( 대표 성대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620,572 미디어지수 220,521 소통지수 447,547 커뮤니티지수 130,500 사회공헌지수 41,741 CEO지수 145,1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06,057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549,899과 비교하면 3.62% 상승했다.
4위, 교보생명 ( 대표 신창재, 윤열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503,755 미디어지수 222,785 소통지수 575,846 커뮤니티지수 116,831 사회공헌지수 79,590 CEO지수 29,74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28,547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633,286과 비교하면 6.41% 하락했다.
5위, 흥국생명 ( 대표 조병익 ) 브랜드는 참여지수 311,511 미디어지수 292,627 소통지수 318,519 커뮤니티지수 78,396 사회공헌지수 35,771 CEO지수 66,7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03,557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057,832과 비교하면 4.32% 상승했다

이어 "생명보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18,977,587개와 비교하면 15.2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9.72% 하락, 브랜드이슈 24.09% 하락, 브랜드소통 7.02% 상승, 브랜드확산 29.60% 하락, 브랜드공헌37.88% 하락, CEO평가 4.5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