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6개 대형마트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0년 3월 3일부터 2020년 5월 4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12,982,59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020년 4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4,232,942개와 비교하면 8.78%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형마트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브랜드의 확산 크기, 사회에 대한 공헌지표로 측정된다.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코스트코 브랜드는 참여지수 935,244 소통지수 993,826 커뮤니티지수 1,017,839 사회공헌지수 152,09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99,006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4월 브랜드평판지수 3,246,094와 비교하면 4.53% 하락했다.
2위, 이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978,170 소통지수 932,565 커뮤니티지수 921,513 사회공헌지수 105,08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37,334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4월 브랜드평판지수 3,307,359와 비교하면 11.19% 하락했다.
3위, 홈플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767,833 소통지수 784,441 커뮤니티지수 964,080 사회공헌지수 131,61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47,964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4월 브랜드평판지수 2,676,632 와 비교하면 1.07% 하락했다.
4위, 롯데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588,387 소통지수 932,290 커뮤니티지수 733,418 사회공헌지수 87,3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41,406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4월 브랜드평판지수 2,103,211와 비교하면 11.33% 상승했다.
5위, 하나로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83,697 소통지수 522,652 커뮤니티지수 793,039 사회공헌지수 153,4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로 1,552,832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4월 브랜드평판지수 2,430,829와 비교하면 36.12% 하락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