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롯데홈쇼핑…CJ오쇼핑·GS홈쇼핑 順

기사입력 : 2020-05-04 09:06:07
center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홈쇼핑 브랜드평판 2020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롯데홈쇼핑 2위 CJ오쇼핑 3위 GS홈쇼핑 순으로 나타났다.

대한민국 TV홈쇼핑 시장을 이끌고 있는 TV홈쇼핑 브랜드인 현대홈쇼핑, GS홈쇼핑, CJ오쇼핑, 롯데홈쇼핑, 홈앤쇼핑, NS홈쇼핑, 공영홈쇼핑에 대해 빅데이터를 이용한 브랜드 평판분석를 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TV홈쇼핑 7개 브랜드에 대해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0년 4월 3일부터 2020년 5월 3일까지의 홈쇼핑 브랜드 빅데이터 17,751,72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홈쇼핑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020년 4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26,751,908개보다 33.6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홈쇼핑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 대화량, 사회공헌분석 으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됐다.


center
​2020년 5월 TV홈쇼핑 브랜드평판 순위는 롯데홈쇼핑, CJ오쇼핑, GS홈쇼핑, 현대홈쇼핑, 홈앤쇼핑, NS홈쇼핑, 공영홈쇼핑 순이었다.

TV홈쇼핑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롯데홈쇼핑 ( 대표 이완신 ) 브랜드는 참여지수 806,001 미디어지수 993,066 소통지수 934,455 커뮤니티지수 934,190 사회공헌지수 84,87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52,587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4월 브랜드평판지수 5,552,218보다 32.41% 하락했다.

2위, CJ오쇼핑 ( 대표 허민호 )현대홈쇼핑 브랜드는 참여지수 548,426 미디어지수 854,153 소통지수 731,946 커뮤니티지수 997,273 사회공헌지수 65,41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97,209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4월 브랜드평판지수 3,577,442보다 10.63% 하락했다.

3위, GS홈쇼핑 ( 대표 김호성 ) 공영홈쇼핑 브랜드는 참여지수 594,263 미디어지수 633,217 소통지수 705,243 커뮤니티지수 881,569 사회공헌지수 82,20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96,493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4월 브랜드평판지수 3,193,514 보다 9.30% 하락했다

4위, 현대홈쇼핑 ( 대표 정교선, 강찬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728,454 미디어지수 702,260 소통지수 805,917 커뮤니티지수 135,446 사회공헌지수 56,97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29,049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4월 브랜드평판지수 4,676,796 보다 48.06% 하락했다.

​5위, 홈앤쇼핑 ( 대표 최종삼 ) 브랜드는 참여지수 351,893 미디어지수 239,676 소통지수 869,073 커뮤니티지수 827,221 사회공헌지수 59,64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47,511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4월 브랜드평판지수 3,163,463 보다 25.79% 하락했다.

center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TV홈쇼핑 2020년 5월 빅데이터 평판 분석결과, 롯데홈쇼핑 ( 대표 이완신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홈쇼핑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니 지난 2020년 4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26,751,908개보다 33.6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7.30% 하락, 브랜드 이슈 11.85% 하락, 브랜드 소통 27.22% 하락, 브랜드 확산 49.38% 하락, 브랜드 공헌 57.9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center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TV홈쇼핑 브랜드평판 분석은 2020년 4월 3일부터 2020년 5월 3일까지의 홈쇼핑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