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편의점 브랜드중에서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CU, 미니스톱, 씨스페이스, 스토리웨이, 365플러스, 베스트올, 로그인, 포시즌마트, 하프타임, 블루25, 아이지에이마트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0년 5월 빅데이터분석은 2020년 4월 2일부터 2020년 5월 1일까지의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2,417,25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4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3,343,790개와 비교하면서 6.9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 사회적 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적 공헌도를 측정하여 분석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됐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GS25 브랜드는 참여지수 908,023 미디어지수 956,535 소통지수 721,803 커뮤니티지수 426,703 사회공헌지수 42,5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55,632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635,730와 비교하면 15.96% 하락했다.
2위, 이마트24 브랜드는 참여지수 484,298 미디어지수 790,120 소통지수 633,071 커뮤니티지수 514,062 사회공헌지수 74,39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95,942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483,504와 비교하면 0.50 % 하락했다.
3위, 세븐일레븐 브랜드는 참여지수 858,243 미디어지수 769,625 소통지수 454,935 커뮤니티지수 234,437 사회공헌지수 24,24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41,486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535,051 와 비교하면 7.64% 하락했다.
4위, CU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684,084 미디어지수 609,377 소통지수 528,667 커뮤니티지수 395,577 사회공헌지수 25,58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43,292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488,506와 비교하면 9.85% 하락했다.
5위, 미니스톱 브랜드는 참여지수 246,961 미디어지수 383,208 소통지수 195,614 커뮤니티지수 94,399 사회공헌지수 9,477 929,65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825,845와 비교하면 12.57% 상승했다.

이어 "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0년 5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GS25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을 보면 '변화하다, 출시하다, 체결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택배, 구독, 간편식 '이 높게 분석됐다. GS25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60.11%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