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레저 상장기업 20개 브랜드의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0년 3월 19일부터 2020년 4월 20일까지의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8,127,49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소비습관을 알아냈다. 지난 3월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1,239,752개와 비교하면 32.44% 줄어들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커뮤니티 노출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와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 로 분석했다.

2위, 호텔신라 ( 대표 이부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9,775 미디어지수 42,818 소통지수 31,188 커뮤니티지수 191,581 시장지수 7,932,853 사회공헌지수 51,5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459,810 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3,395,628와 비교하면 36.85% 하락했다.
3위, 파라다이스 ( 대표 박병룡 ) 브랜드는 참여지수 98,216 미디어지수 57,108 소통지수 44,808 커뮤니티지수 51,850 시장지수 3,576,823 사회공헌지수 86,60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15,412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763,267와 비교하면 32.06% 하락했다.
4위, 아난티 ( 대표 이만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0,787 미디어지수 251,779 소통지수 123,998 커뮤니티지수 133,298 시장지수 2,219,254 사회공헌지수 26,4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75,586로 분석됐다. 지난 3 브랜드평판지수 2,503,571와 비교하면 18.85% 상승했다.
5위, GKL ( 대표 유태열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780 미디어지수 144,472 소통지수 425,218 커뮤니티지수 45,760 시장지수 2,417,047 사회공헌지수 14,02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60,304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010,030와 비교하면 1.67% 상승했다.

이어 "2020년 4월 레저 상장기업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3월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1,239,752개와 비교하면 32.4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9.06% 하락, 브랜드이슈 61.65% 하락, 브랜드소통 84.61% 하락, 브랜드확산 82.60% 하락, 브랜드시장 19.19% 상승, 브랜드공헌 29.52%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3월 19일부터 2020년 4월 20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2020년 4월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한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는 강원랜드, 호텔신라, 파라다이스, 아난티, GKL, 롯데관광개발, 하나투어, 이월드, 시공테크, 남화산업, 모두투어, 해마로푸드서비스, 신세계푸드, 용평리조트, JTC, 노랑풍선, MP그룹, 디딤, 참좋은여행, 세중 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