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그룹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레브벨벳....2위 블랙핑크, 3위 (여자)아이들 順

기사입력 : 2020-04-12 11:22:45
center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걸그룹 브랜드평판 2020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레브벨벳 2위 블랙핑크 3위 (여자)아이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0년 3월 10일부터 2020년 4월 11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70,017,904개를 분석하여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3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90,126,015개와 비교하면 22.31%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걸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center
2020년 4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레드벨벳, 블랙핑크, (여자)아이들, 트와이스, ITZY, 에이핑크, 소녀시대, 이달의 소녀, 아이즈원, 마마무, 여자친구, 오마이걸, 에이프릴, 우주소녀, 드림캐쳐, 에프엑스, AOA, 시그니처, 러블리즈, 티아라, 피에스타, 베리굿, 공원소녀, 위키미키, 모모랜드, ANS, 로켓펀치, 에버글로우, 드림노트, CLC 순이었다.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레드벨벳 ( 웬디, 아이린, 슬기, 조이, 예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2,572 미디어지수 877,800 소통지수 2,067,930 커뮤니티지수 1,806,90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55,208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762,058와 비교해보면 4.06% 상승했다.

2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91,352 미디어지수 1,393,080 소통지수 1,114,469 커뮤니티지수 1,773,6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72,516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048,178와 비교해보면 11.40% 하락했다.

3위, (여자)아이들 ( 미연, 민니, 수진, 소연, 우기, 슈화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8,360 미디어지수 1,168,384 소통지수 1,483,005 커뮤니티지수 1,497,9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37,733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334,606와 비교해보면 18.69% 하락했다.​​​

4위, 트와이스 ( 사나, 다현, 채영, 쯔위, 나연, 모모, 미나, 정연, 지효 ) 브랜드는 참여지수 310,216 미디어지수 1,088,016 소통지수 1,279,419 커뮤니티지수 1,332,6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10,345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342,459와 비교해보면 19.98% 상승했다.

5위, ITZY ( 예지, 리아, 류진, 채령, 유나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8,904 미디어지수 1,425,000 소통지수 1,120,179 커뮤니티지수 1,050,50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84,587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999,521와 비교해보면 241.30% 하락했다.​


center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2020년 4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레드벨벳 ( 웬디, 아이린, 슬기, 조이, 예리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3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90,126,015개와 비교하면 22.3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7.56% 하락, 브랜드 이슈 44.12% 하락, 브랜드 소통 6.62% 하락, 브랜드 확산 14.07% 하락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이어 "2020년 4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레드벨벳 ( 웬디, 아이린, 슬기, 조이, 예리 )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 예쁘다, 즐기다, 귀엽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트롤, 지하철, OST"가 높게 나왔다. 레드벨벳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62.03%로 분석됐다. 브랜드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9.11% 하락, 브랜드이슈 41.45% 하락, 브랜드소통 20.90% 상승, 브랜드 확산 38.80% 상승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3월 10일부터 2020년 4월 11일까지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걸그룹 브랜드평판 2020년 4월 분석에는 레드벨벳, 블랙핑크, (여자)아이들, 트와이스, ITZY, 에이핑크, 소녀시대, 이달의 소녀, 아이즈원, 마마무, 여자친구, 오마이걸, 에이프릴, 우주소녀, 드림캐쳐, 에프엑스, AOA, 시그니처, 러블리즈, 티아라, 피에스타, 베리굿, 공원소녀, 위키미키, 모모랜드, ANS, 로켓펀치, 에버글로우, 드림노트, CLC, 크랙시, 걸스데이, 프로미스나인, 블라블라, EXID, 라붐, 버스터즈, 애프터스쿨, 페이버릿, 써드아이, 브라운아이드걸스, 스텔라, 엘리스, 프리스틴, 베스티, 체리블렛, 헬로비너스, 구구단, 데이데이, 트위티 를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