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탈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코웨이…SK매직·롯데렌트카 順

기사입력 : 2020-04-09 07:53:29
center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렌탈 브랜드평판 2020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코웨이 2위 SK매직 3위 롯데렌트카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8개 렌탈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평판을 알기 위해 빅데이터 분석했다. 2020년 3월 9일부터 2020년 4월 9일까지의 렌탈 브랜드 빅데이터 8,199,920개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했다.

렌탈산업은 일정 기간의 사용료를 받고 물건이나 시설을 빌려주는 서비스다. 1인 가구와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국내 렌탈 서비스 시장이 성장 하고 있다. 제품을 공유해 쓰는 ‘공유경제’의 개념이 확산하면서 렌탈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자 수많은 기업이 렌탈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렌탈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와 한국브랜드포럼에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center
2020년 4월 렌탈 브랜드평판 순위는 코웨이, SK매직, 롯데렌트카, 청호나이스, LG전자, 쿠쿠홈시스, 현대렌탈케어, 교원웰스 순으로 나타났다.

렌탈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코웨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777,743 소통지수 702,572 커뮤니티지수 753,9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34,249가 됐다.

2위, SK매직 브랜드는 참여지수 693,826 소통지수 768,121 커뮤니티지수 731,31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93,258가 됐다.

3위, 롯데렌트카 브랜드는 참여지수 400,551 소통지수 352,115 커뮤니티지수 813,0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65,749가 됐다.

4위, 청호나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93,787 소통지수 329,877 커뮤니티지수 318,9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42,658가 됐다.

5위, LG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20,244 소통지수 398,835 커뮤니티지수 223,2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42,333가 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4월 렌탈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코웨이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코웨이 브랜드는 먹는물관리법 및 방문판매법에 근거하여 정수기, 가정용 기기 제조판매사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9년 5월 22일에 설립됐다. 창립 이래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 환경가전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가전 전문기업으로 대중화 트렌드 주도하고 있다. 업계 최대의 생산시설과 R&D센터 보유하고 있으며 우수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렌탈 브랜드 평판분석은 2020년 3월 9일부터 2020년 4월 9일까지의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