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中] 롯데리아 호감도 급상승…맥도날드, 햄버거병 여파 10월 부정률 급등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8~10월 '빅3 햄버거' 소비자 감성어 조사…맘스터치 부정률 가장 낮아

장순영 기자

2019-11-27 10:28:29

[빅데이터뉴스 장순영 기자]
<글 게재 순서>

[빅데이터·상] 빅3 햄버거 소비자 관심도 추이
[빅데이터·중] 빅3 햄버거 소비자 호감도 추이
[빅데이터·하] 빅3 햄버거 정보 게시자 프로필

자료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자료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최근 햄버거 빅3 소비자들의 관심도를 조사한 결과 맥도날드가 가장 높은 반면 맘스터치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난바 있다(본지 11월18일자 '[빅데이터·上] 햄버거병 논란 맥도날드 정보량 '톱'…맘스터치 소비자 관심 최하위' 제하 기사 참조).

그렇다면 이들 빅3 햄버거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들의 호감도는 어떠할까.

27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등 12개 채널을 대상으로 롯데리아 맘스터치 맥도날드등 빅3 햄버거의 지난 8~10월 3개월간 호감도를 조사했다.

참고로 빅3의 매장수는 롯데리아 1345개, 맘스터치 1226개, 맥도날드 420개 순이다. 버거킹은 400개 미만이어서 이번 조사에서는 제외했다.

조사결과 롯데GRS(대표 남익우)의 '롯데리아'의 8~10월 긍정률은 31.4%인 반면 부정률은 11.0%였으며 해마로푸드서비스(회장 정현식)의 '맘스터치'의 경우 긍정률은 31.2%, 부정률은 8.6%였다.

최근 햄버거병으로 논란이 일고 있는 한국맥도날드(대표 조주연)의 '맥도날드'의 긍정률은 33.1%로 빅3중 가장 높았으나 부정률도 가장 높았다.

자료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자료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빅3의 월별 호감도를 살펴본 결과 롯데리아가 빠른 속도로 긍정률이 높아지고 있었다.

롯데리아의 8월 긍정률은 28.5%였으나 10월에는 35.2%까지 치솟았다. 부정률은 10%대 초반에서 횡보하고 있는 모습이다.

맘스터치 긍정률의 경우 9월 상승했다가 10월 다시 하락했으며 부정률은 한자릿수에 그쳐 소비자들의 불만도가 가장 낮았다.

맥도날드의 긍정률은 한번도 30%를 밑돈적은 없으나 부정률의 경우 10월들어 15.4%로 9월에 비해 5.0%P 상승했다. 부정률이 거의 50% 가까이 높아진 셈이다.

자료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자료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연구소는 9월과 10월을 대상으로 긍정률과 부정률의 차이(SNPS)를 비교해봤다(위 그림 참조).

롯데리아의 경우 10월 SNPS는 9월 SNPS에 비해 3.9%P 증가했다. 한마디로 소비자의 호감도가 그만큼 상승한 것이다.

반면 맘스터치는 0.6%P, 맥도날드는 5.8%P 하락했다.

맥도날드의 10월 호감도가 큰폭 하락한 것은 9월에 비해 긍정률은 낮아지고 부정률은 50% 가까이 높아진 때문으로 지난 10월 햄버거병 논란이 불거진 여파가 크다.

아래 도표들은 빅3 햄버거 개별 브랜드의 월별 호감도 추이다.

빅3 모두 중립률이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햄버거에 대해 만족이나 불만을 표시하지않은 층이 많다는 뜻으로 향후 이들에 대한 마케팅 여부에 따라 호감도의 방향성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자료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자료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자료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자료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자료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자료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참고로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고품질 잘한다' 등의 단어가 있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저품질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단어가 있으면 부정글로 분류된다.

주의할 것은 포스팅글에 긍정어나 부정어가 포함돼있더라도 그 감성어가 해당 햄버거를 반드시 겨냥하거나 지칭한 것이라고는 할수 없다.

즉 어느 햄버거가 긍정어나 부정어와 함께 우연히 포스팅돼있는 경우가 많겠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수천만명의 국민중 단 1천여명의 응답자만을 대상으로 한 설문결과를 토대로 정당 지지율을 발표하는 현행 여론조사에 비하면 빅데이터의 감성어 신뢰도는 충분히 참고할만 하다고 하겠다.

(다음에는 '[빅데이터·하] 빅3 햄버거 정보 게시자 프로필' 기사가 이어집니다)

장순영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