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뷰N, 스포츠 빅데이터 활용한 시뮬레이터로 보는 즐거움 더한다

이병학 기자

2019-11-11 11:20:51

프리뷰N, 스포츠 빅데이터 활용한 시뮬레이터로 보는 즐거움 더한다
[빅데이터뉴스 이병학 기자] 스포츠와 데이터는 떼어낼 수 없는 관계다. 대표적으로 스포츠 전문 웹페이지 미국 ESPN에선 종목 전반적으로 데이터와 통계를 바탕으로 한 프리뷰를 제공하고, 승부 예측 및 스포츠 시뮬레이터를 통해 팬들의 보는 즐거움을 더해주고 있다.

4차산업혁명으로 빅데이터, 인공지능 기술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스포츠 산업은 데이터에 기반해 더욱 다양한 양상으로 발전하고 있다. 세계적으로도 빅데이터를 활용한 스포츠 통계 분석이 점차 활성화되며 단순히 보는 것이 아닌 ‘미리보는’ 예측 관전이 새로운 스포츠 관전 문화로 떠오르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이러한 문화가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프리뷰N이 출시된 배경도 이와 같다. 아직 국내에는 전문적인 스포츠 통계 웹사이트를 찾기 힘든 상황에서 빅데이터를 통해 경기 결과를 예측하고, 종목별 선수들의 활약이 응용된 데이터를 참고해 선수 개개인에 대한 궁금증도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가 출시된 것이다.

프리뷰N은 1차 데이터를 가공해 2, 3차 데이터를 생산하는 방식으로 예측 결과를 산출하는 방식으로 결과를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농구종목의 경우에는 KBL을 비롯해 NBA까지 쿼터별 점수 분포, 3점 슈팅율, 페인트존 점수 등 항목별 30여 가지 이상의 세부 스탯을 등을 수집한 뒤, 자체 개발한 시물레이터를 사용하여 승부 예측은 물론, 각 팀의 점수 분포를 예상할 수준의 신뢰도 높은 결과 데이터를 제공하게 된다.

프리뷰N 개발진은 “해당 서비스의 경우 상당한 정확도를 자랑하며, 작년 NBA의 경우 75% 이상의 승패 예측 정확도를 보여주었다”고 덧붙였다.

축구의 경우에는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는 물론 세계 5대 메이저 리그를 모두 다루고 있는데, 각 경기 결장자를 미리 알려주고 경기에 미치는 영향을 사용자들에게 보여준다. 아울러 각 팀의 포메이션별 득점과 실점의 분포도를 분석해 경기 시작 전부터 팬들의 흥미를 유도하는 데이터를 제공하게 된다.

프리뷰N 주용준 대표는 “스포츠 빅데이터는 전세계적으로 그 사용처가 확대되고 있으며, 프리뷰N 데이터는 이미 많은 기자들이 기사를 쓰는 목적으로도 적극 활용하고 있다”며 “최근에는 보다 다양하고 정확한 데이터 구축과 정보분석 알고리즘에 더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이로 얻어진 양질의 데이터는 향후 프로 스포츠는 물론 학원 체육 발전에도 상당부분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병학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