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파워·上] 아파트 관심도 '자이' 톱…'e편한세상' 소비자 만족도 1위

10개 채널 대상 8~10월 정보량 조사…'포레나' 론칭 3개월만에 높은 '긍정률' 눈길

장순영 기자

2019-11-10 21:02:11

[빅데이터뉴스 장순영 기자]
<글 싣는 순서>

[브랜드파워·上] 주요 브랜드 아파트 8~10월 정보량 비교
[브랜드파워·下] 아파트 정보 게시자 인구학적 특성(프로필) 분석

[브랜드 파워·上] 아파트 관심도 '자이' 톱…'e편한세상' 소비자 만족도 1위

아파트 국내 주요 브랜드 아파트들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와 만족도는 어떠할까.

11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온라인 10개 채널을 대상으로 지난 3개월간(8~10월) 국내 주요 브랜드 아파트 15개를 대상으로 소비자들의 관심도와 만족도를 알아봤다.

결론부터 얘기하면 자이, 푸르지오, 래미안이 빅3를 형성했다.

조사대상 채널은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 10개 채널이다. '정부/공공'의 경우 특정 '정치 사이트'에서 과다한 해시태그로 인해 왜곡 정보현상이 나타나 검색에서 제외했다.

조사대상 브랜드 아파트는 정보량 순으로 GS건설(대표 임병용)의 '자이', 대우건설(대표 김형)의 '푸르지오', 삼성물산 건설부문(대표 이영호), 현대건설(대표 박동욱)과 현대엔지니어링(대표 김창학)의 '힐스테이트', HDC현대산업개발(대표 김대철)의 '아이파크', 포스코건설(대표 이영훈) '더샵', 대림산업(대표 김상우)과 고려개발(대표 곽수윤), ㈜삼호(대표 조남창) 등 대림 계열 3개사의 'e편한세상', 롯데건설(대표 하석주) '롯데캐슬', SK건설(대표 안재현) 'SK뷰', 우미건설(대표 이석준) '우미 린(Lynn), 호반산업(대표 김진원)의 '호반 베르디움', 두산건설(대표 이병화)의 '두산위브',반도건설(대표 박현일) '유보라', 한화건설(대표 최광호) '포레나', 동부건설(대표 허상희) '센트레빌'이다.

한화건설은 '꿈에그린' 대신 지난 8월 1일 '포레나'를 론칭했다.

조사 결과 소비자 관심도 면에서 절대 강자는 없는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GS건설의 자이가 그나마 가장 높았다.

소비자들의 만족도는 대림산업 그룹의 '이(e)편한 세상'이 가장 높았다.

[브랜드 파워·上] 아파트 관심도 '자이' 톱…'e편한세상' 소비자 만족도 1위
연구소는 조사의 정확도를 기하기 위해 브랜드 이름과 '아파트' 키워드를 묶거나 브랜드 이름과 해당 건설사의 이름을 키워드를 함께 조합하는 방법으로 검색했다. 아울러 청약 입주 견본주택과 같은 아파트 분양과 밀접한 키워드만을 따로 엮어서 정보량을 조사했다. 단순히 배달위치를 알려주기위한 우연한 정보를 배제하기위한 것이다.

조사 결과 주요 브랜드 아파트의 정보량을 보면 GS건설의 자이가 3개월동안 5만8,685건의 정보량으로 1위를 기록했다. 푸르지오가 5만4140건으로 2위, 주로 서울지역만 분양하는 래미안이 4만4,900건으로 3위, 현대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의 힐스테이트가 4만141건으로 4위, HDC산업개발의 아이파크가 3만8609건으로 5위를 차지했다.

동부건설의 센트레빌이 8,588건으로 최소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지난 8월1일 한화건설이 '꿈에그린'대신 론칭한 '포레나'가 8747건으로 두번째로 적었다. 자리를 잡으려면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주요 브랜드 아파트 감성어 동향

주요 브랜드 아파트의 포스팅에 포함된 긍정어와 부정어등 감성어 동향을 살펴봤다.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고품질 아름답다' 등의 단어가 있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저품질 불만족 울다 짜증' 등의 단어가 있으면 부정글로 분류된다. 연구소가 분류한 단어는 사전학적 관점에서 접근했기 때문에 긍정어와 부정어로 분류되는 단어가 적지않다.

참고로 포스팅글에 긍정어나 부정어가 포함돼있더라도 그 감성어가 해당 아파트 브랜드를 반드시 겨냥하거나 지칭한 것이라고는 할수 없다.

그러나 어느 브랜드 아파트에 긍정어나 부정어와 함께 우연히 포스팅돼있는 경우가 많더라도 나머지 정보만으로도 그 신뢰성은 충분하다고 하겠다. 참고로 수천만명의 국민중 단 1천여명의 응답자(응답률 5% 미만)만을 대상으로 한 설문결과를 토대로 정당 지지율을 발표하는 현행 여론조사(오차율 5% 미만)에 비하면 대량의 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빅데이터 감성어' 신뢰도는 소비자의 선택기준이나 기업의 마케팅 방향설정시 참고할만하다고 하겠다.

[브랜드 파워·上] 아파트 관심도 '자이' 톱…'e편한세상' 소비자 만족도 1위
15개 주요 브랜드 아파트들의 감성어를 살펴본 결과 대림산업의 이편한세상의 긍정률이 가장 높았으며 부정률은 가장 낮아서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톱이었다.

e편한세상의 긍정률은 64.9%였고 부정률은 6.1%로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긍정 지수'는 58.8%P로 전체 1위를 기록했다(아래 차트 참조).

새로 론칭한 한화건설의 포레나는 정보량은 적지만 긍정률은 60.9%에 이르고 부정률은 6.7%에 불과, '순긍정 지수' 54.2%P에 달해 브랜드 정착을 조기에 이룰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그룹의 힐스테이트가 세 번째로 좋은 긍정률을 보였으며 두산위브, 센브레빌, 푸르지오 순을 보였다.

[브랜드 파워·上] 아파트 관심도 '자이' 톱…'e편한세상' 소비자 만족도 1위

정보량 1위의 자이는 47.2%로 중간 성적을 보였으며 래미안과 아이파크 SK뷰는 e편한세상에 비해 20%P 가까이 낮았다.

[브랜드 파워·上] 아파트 관심도 '자이' 톱…'e편한세상' 소비자 만족도 1위

한편 주요 아파트 브랜드들의 채널별 정보량을 보면 포레나만 제외하고 모두 블로그 채널의 정보량이 많았다.

한화건설 포레나만 뉴스 채널 정보량이 가장 많았다. 이는 신규 브랜드 론칭과정에서 회사측의 홍보조직이 활발하게 움직였던 것으로 분석된다.

우미건설의 '우미 린'과 반도건설의 '유보라'는 뉴스 정보량이 1천여건에 불과할 정도로 적었는데도 블로그 카페등의 정보량이 많았다.

즉 공급량이 많지 않았는데도 이용자들의 자발적 포스팅이 활발한 것으로 짐작되고 있다.

다음에는 '[브랜드파워·下] 아파트 정보 게시자 인구학적 특성(프로필) 분석'이 이어집니다.

장순영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