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피로회복음료 시장 '박카스' 압도적 1위…월요일 정보량 많은 이유는?

본지, 음료3종 대상 9월 7개 채널 정보량 조사…주초 정보량 많고 주말 가장 적어 '월요병' 효과 반영 풀이

장순영 기자

2019-10-22 14:19:01

[빅데이터] 피로회복음료 시장 '박카스' 압도적 1위…월요일 정보량 많은 이유는?
[빅데이터뉴스 장순영 기자]
피로회복음료(자양강장제) 시장 매출은 동아제약(대표 최호진)의 '박카스', 광동제약(대표 최성원 부회장)의 '비타500', LG생활건강(대표 차석용 부회장)의 자회사 해태htb(대표 김철하)의 '구론산바몬드' 순이다.

이들 음료의 온라인 정보량은 어떠할까.

본지는 지난 9월 한달간 블로그 카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카카오스토리등 개인 정보 7개 채널을 대상으로 이들 3개 제품의 정보량을 조사한 결과 박카스가 압도적 1위를 달리고 있는 가운데 광동제약이 뒤를 잇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론산바몬드의 정보량 점유율은 미미했다.

이들 3개음료의 9월 정보량은 박카스 9,755건(69.9%), 비타500 3,843건(27.5%), 구론산바몬드 355건 (2.5%) 순이었다.

피로회복음료 3종간 9월 한달 일별 정보량.
피로회복음료 3종간 9월 한달 일별 정보량.

음료별 9월 한달간 일별 정보량을 살펴보면 박카스(차트 파란 막대)의 경우 월요일인 9월2일, 9일, 16일, 23일에 정보량이 확 늘었다가 주후반으로 갈수록 일정하게 줄어드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비타500과 구론산바몬드도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박카스의 초다말소(初多末少: 정보량이 주초인 월요일에 정점을 찍은후 주후반으로 갈수록 줄어들다가 주말에 가장 정보량이 적어짐) 현상이 더 두드러지고 있다.

이는 월요병과 관련한 문화적 현상과 어느 정도 연관이 있을 것으로 짐작된다.

실제 아래 그림에서 볼수 있듯이 박카스의 전체 정보량중 '월요병'으로 추가 검색한 결과 상당수 포스팅이 검출돼 동아제약의 이미지 CF 효과가 매우 크게 반영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박카스 전체 정보량을 대상으로 월요병으로 상세검색한 결과 상당수가 연관어로 올라와있다. 이 회사 마케팅이 성공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박카스 전체 정보량을 대상으로 월요병으로 상세검색한 결과 상당수가 연관어로 올라와있다. 이 회사 마케팅이 성공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빅데이터] 피로회복음료 시장 '박카스' 압도적 1위…월요일 정보량 많은 이유는?

3개 음료 감성어 정보량을 보면 박카스의 긍정 정보량은 2083건으로 21.4%인데 비해 부정 정보량은 1505건(15.4%), 중립 정보량은 6167건(63.2%)이었다.

비타500의 경우 긍정 정보량은 782건(20.3%), 부정정보량은 340건(8.8%), 중립정보량은 2721건(70.8%) 이었으며 구론산바몬드는 긍정정보량 55건(15.5%), 부정정보량 39건(11.0%), 중립정보량 261건(73.5%)이었다.

박카스는 긍정률이 가장 높았지만 부정률도 가장 높아 눈길을 끌었다. 부정률은 비타500이 가장 낮았다.

[빅데이터] 피로회복음료 시장 '박카스' 압도적 1위…월요일 정보량 많은 이유는?

음료별 감성어 현황을 살펴보면 동아제약의 박카스 일별 추세는 사실상 수평을 이루고 있다. 긍정률 부정률 중립률 모두 큰 변동없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

박카스는 블로그에서 높은 긍정률을 보이고 있는 반면 트위터에서는 긍정률보다 부정률이 높아 이 채널에서의 인식강화 노력이 필요하다(아래 차트 2건 참조).

인스타그램에서도 박카스가 많이 거론되고 있지만 대부분 중립적인 글이었다.

유튜브와 페이스북에서의 긍정 정보량은 단 3건에 불과했다.

박카스의 9월 한달간 일별 긍정률 부정률 중립률 추세.
박카스의 9월 한달간 일별 긍정률 부정률 중립률 추세.

[빅데이터] 피로회복음료 시장 '박카스' 압도적 1위…월요일 정보량 많은 이유는?


광동제약의 비타500의 일별 감성어 추이를 보면 부정률이 조금씩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아래 차트 참조).

소비자 만족도 강화를 위한 노력이 조금은 더 필요할 것으로 추론된다.

비타500도 박카스와 마찬가지로 블로그 채널에서의 긍정률이 가장 높았으며 인스타그램에서의 중립률도 높았다.

유튜브 페이스북 채널에서의 긍정 정보량이 박카스와 마찬가지로 3건에 그쳤다.

[빅데이터] 피로회복음료 시장 '박카스' 압도적 1위…월요일 정보량 많은 이유는?

[빅데이터] 피로회복음료 시장 '박카스' 압도적 1위…월요일 정보량 많은 이유는?

LG생활건강 자회사인 해태htb의 구론산바몬드는 중립률이 조금씩 상승하고 있지만 변화폭은 크지않은 모양새다(아래 차트 참조).

이 음료는 트위터에서 특히 약세를 보이고 있다. 긍정 정보는 거의 없는 상태에서 부정률이 긍정률보다 훨씬 높기 때문이다. 인스타그램에서의 마케팅 강화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 음료 긍정 정보량은 다른 2개 음료와 마찬가지로 블로그의 긍정정보량이 가장 많았다.

[빅데이터] 피로회복음료 시장 '박카스' 압도적 1위…월요일 정보량 많은 이유는?


[빅데이터] 피로회복음료 시장 '박카스' 압도적 1위…월요일 정보량 많은 이유는?


장순영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