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은행 키워드 포스팅, 사업가 가장 많았다…연령별로는 '20대'가 1위

본지 7월13일~10월12일 3개월간 SNS등 8개채널 대상 프로필 조사…기혼자들 적극적 업로드

기사입력 : 2019-10-14 11:1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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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와 10대의 은행키워드 포스팅이 75%를 넘지만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데이터를 포스팅한 20대와 10대의 합계인 88%대엔 못미친다.
[빅데이터뉴스 장순영 기자]
은행을 키워드로 올리는 누리꾼들은 어떤 사람들일까.

본지가 14일 개인 일기 형식의 7개 채널을 올리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지난 7월13일부터 10월12일까지 3개월간 조사한 결과 직업별로는 사업가 직군이 가장 적극적으로 포스팅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 채널은 블로그 카페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카카오스토리 등으로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낸 글만을 대상으로 집계했다.

참고할 것은 분야별 포스팅자가 모두 동일하지 않다는 것이다. 즉 자신의 프로필중 어느 하나만을 나타낸 경우가 많아 일반적 예상과는 동떨어지게 나타날수 있다는 것이다.

예컨대 30대 남성이 은행 키워드포스팅을 했더라도 자신의 결혼여부를 드러내지 않은 경우가 많고 사업가가 포스팅을 했더라도 자신의 성별을 나타내지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런 결과로 인해 20대 10대순으로 포스팅이 많았지만 미혼자보다는 기혼자의 포스팅이 많은 결과를 빚어내고 있다. 따라서 분야별로 함께 엮어서 분석하기 보다는 분야별 로심화분석하면 된다.

또 은행 데이터 점유율과 같은 기간 대한민국의 전체 데이터 점유율과 비교해보는 것이 유의미하다. 각 항목에서 상세히 설명한다.

연령별 키워드 점유율 현황을 보면 20대와 10대의 은행키워드 포스팅이 75%를 넘지만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데이터를 포스팅한 20대와 10대의 합계인 88%대엔 못미친다.

즉 은행 키워드를 올리는 누리꾼들의 경우 고령자의 온라인 활동이 다른 전체 데이터에 비해 활발하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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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별로는 서울(22.7%)과 경기 지역(20.6%)이 다른 지역에 비해 은행 키워드 포스팅이 많았지만 서울 지역의 경우 전체 데이터 점유율(29.3%)보다는 적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은행 데이터 점유율이 전체 데이터 점유율보다 높은 지역으로는 경기 경남 인천 충남 경북 대전 전남 충북 울산 세종이었다.

제주의 경우에는 관광지 특성상 일반 포스팅보다 훨씬 적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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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전체 데이터의 포스팅 비중이 성별로는 여성이 75.8%로 4명중 3명꼴이었으나 은행 포스팅의 경우 여성비율이 63.6%로 나타났다.

상대적으로 남성포스팅 비율이 전체 데이터에서는 24.2%에 불과했으나 은행 키워드의 경우 36.4%로 나타나 정확히 50% 가량 늘어난 수치를 보이고 있다.

결론적으로 은행 키워드 업로드의 경우 여성이 절대적으로 많지만 다른 데이터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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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3개월간 대한민국 전체 데이터에서 기혼자의 점유율은 29.1%로 10명당 3명꼴도 안된다.

그러나 은행 키워드 점유율은 61.1%로 10명당 6명꼴 이상이어서 기혼자의 포스팅 비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아무래도 은행이 돈의 흐름과 밀접한 업종인 때문으로 향후 은행업계는 기혼자들을 대상으로 SNS업로드 마케팅을 실시할 경우 좋은 효과를 볼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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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키워드를 가장 많이 올린 직업은 예상대로 사업가였다.

사업가의 전체 데이터 점유율은 8.5%에 불과하나 은행 키워드 점유율은 83.2%에 달해 무려 10배 가까이 높았다.

이어 직장인과 방송 예술 분야 종사자의 업로드가 많았다. 학생의 경우 은행 포스팅이 거의 전무하다 시피해 미래 고객인 학생들에 대한 포스팅 유도도 절실해 보인다.

또 은행을 많이 이용하는 주부들의 포스팅이 의외로 적어 이에 대한 대책도 필요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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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키워드로 글을 올리는 누리꾼들의 연관 관심사로 경제 분야가 1위를 차지했으며 2위 여행, 3위 식품음식, 4위스포츠, 5위 문화 순을 기록하고 있다.

최근 먹방과 여행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는 현상이 은행 키워드 업로드 누리꾼에게도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점에서 이들 분야와 연계한 마케팅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조사대상 은행업계는 신한은행을 비롯 KB국민은행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NH농협은행 IBK기업은행 SC제일은행 수협은행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및 지역 은행등 제1금융권이다.

장순영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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