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2.09.27 Tue.

NHN엔터, 텍스트 편집 도구 ‘TOAST UI Editor’ 깃허브에 공개

기사입력 : 2018-01-15 12:30:19
center
[빅데이터뉴스 이승주 기자]
NHN엔터테인먼트㈜는 자사가 개발한 텍스트 편집 도구 ‘TOAST UI Editor’를 오픈소스 소프트웨어(SW)로 코드 공유 사이트 ‘깃허브’에 공개했다.

‘TOAST UI Editor’는 깃허브 공개 열흘 만인 지난 1월 11일, 전세계 개발자가 직접 참여하는 스타(호감도) 횟수 1천 건을 돌파했다. 현재까지 2,500 건(1월 15일 기준) 이상 기록하며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자바스크립트를 포함한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 부문의 트렌딩 지수 1위에 올라, ‘TOAST UI Editor’의 글로벌 경쟁력을 증명했다.

‘TOAST UI Editor’는 마크다운(Markdown)형식을 따르면서도 위지윅(WYSIWYG) 기능을 포함한 독특한 형태의 텍스트 편집 도구이다.

복잡하지 않은 문법을 활용하는 마크다운 형식은 깔끔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어 개발자 인기가 높은 반면, 위지윅 형식은 워드 형태의 접근이 가능해 디자이너, 기획자 등 비개발자의 활용도가 높은 특성을 보인다. ‘TOAST UI Editor’는 이 두 가지의 텍스트 편집 방식을 적절하게 접목하여 개발자와 비개발자의 협업에 용이하게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현재 ‘TOAST UI Editor’는 NHN엔터테인먼트의 비니지스 협업 프로그램인 ‘두레이(Dooray)’에 적용돼 서비스되고 있다.

한편 NHN엔터테인먼트는 전 세계의 모든 개발자가 참여할 수 있는 오픈소스 프로젝트 브랜드 <toast ui="">를 선보이고 SW 경쟁력의 핵심이 되는 오픈소스 개발 활동을 독려, 다양한 소프트웨어 제품을 오픈소스 형태로 배표하고 있다. ‘TOAST UI Editor’ 외에도 Grid, Chard 등 총 19종과 Unity3D용 Socket.io 클라이언트, 비동기 게임서버 프레임워크가 깃허브를 통해 소개된 바 있다.

이승주 기자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