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어시스턴트 SDK, API 업데이트...기기 동작 기능도 탑재

한승균 기자 / 전자공학 박사

2017-12-25 11:55:00

[빅데이터뉴스 한승균 기자]
구글 어시스턴트(Google Assistant)는 지난 2016년 Pixel/Pixel XL 및 구글홈의 독점적 기능으로 출시되었지만 이후 다른 안드로이드폰, 태블릿 및 타사 스마트 스피커로 급속도로 확대됐다.

이제 구글 어시스턴트SDK를 통해 제조업체가 마이크와 스피커가 있는 모든 디바이스에 가상 조수를 추가할 수 있는 유용성을 확대하고 더 많은 언어와 기능을 포함하도록 지난 20일 업데이트 됐다.
구글 어시스턴트 SDK, API 업데이트...기기 동작 기능도 탑재


SDK에 새로 추가 된 첫 번째 기능은 더 많은 언어 지원으로 오스트레일리아, 캐나다, 영국 및 미국, 캐나다 및 프랑스의 영어, 독일어 및 일본어에서 영어를 지원하며, 맞춤 설정이 가능한 새로운 장치 설정이 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SDK를 사용하여 장치의 언어, 위치 및 닉네임을 변경하여보다 개인화 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 위치와 관련하여 개발자는 정확한 거리 주소 또는 위도와 경도에 따라 기기를 구성 할 수 있다.

또한 장치 작업을 추가하면 개발자가 SDK를 실행하는 장치 내에서 바로 작업을 할 수 있으며, 텍스트 기반 질문 및 응답도 지원된다. 이러한 업그레이드는 현재 출시되어야하며, 개발자가 향후 응용 프로그램 및 기존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되는 모든 것을 활용하는 방법을 확인하는 것은 흥미로울 것이다.

아울러 그 단말기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음성으로 조작이 가능하게 하는 ‘기기 동작(Device Action)’ 기능도 탑재했다. 예를 들어, 난방 기기의 조작을 한다면 음성으로 온도 설정을 변경하고 ON/OFF 및 조도 조절 등 음성 명령을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제어할 수 있다. 특히 국내 A사는 구글 어시스턴트를 90여개의 어플라이언스(appliance)에 통합 하는데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한승균 기자 / 전자공학 박사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