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건축제품 상장기업 1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8월 24일부터 9월 24일까지의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17만10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63만5,942개와 비교하면 14.6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9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삼목에스폼, 국영지앤엠, 금강공업, 뉴보텍, 덕신하우징, 대림통상, 제일테크노스, TKG애강, 윈하이텍, 대림B&Co, 와토스코리아, 프럼파스트 순이었다.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목에스폼 브랜드는 참여지수 3만5,575 미디어지수 4만1,530 소통지수 9만3,306 커뮤니티지수 3만7,694 시장지수 57만2,2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8만358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71만3,699와 비교해보면 9.34%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63만5,942개와 비교하면 14.69%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5.05% 상승, 브랜드이슈 16.77% 상승, 브랜드소통 15.27% 상승, 브랜드확산 51.63% 상승, 브랜드시장 0.05%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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