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기계 상장기업 77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8월 24일부터 9월 24일까지의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65만6,73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50만2,993개와 비교하면 3.32%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9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두산에너빌리티, 현대로템, 두산밥캣, HD현대건설기계, 레인보우로보틱스, 대동, 현대엘리베이터, HD현대인프라코어, 에스에프에이, 태광, 화성밸브, 휴림로봇, 성광벤드, 유니슨, 우진, 현대에버다임, 이엔플러스, 로보스타, 이엠코리아, TYM, 하이록코리아, 엔케이, 대창솔루션, 파라텍, 진성티이씨, 대모, 화천기계, 삼익THK, 스맥, 에스엠코어 순이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두산에너빌리티 브랜드는 참여지수 55만1,416 미디어지수 51만4,313 소통지수 52만3,097 커뮤니티지수 63만9,970 시장지수 270만3,3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3만2,10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58만1,136과 비교해보면 25.06%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50만2,993개와 비교하면 3.32%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6.41% 하락, 브랜드이슈 18.16% 하락, 브랜드소통 15.54% 하락, 브랜드확산 30.63% 상승, 브랜드시장 1.67%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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