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레저 상장기업 1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8월 12일부터 9월 12일까지의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893만23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61만3,210개와 비교하면 3.48%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9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하나투어, 모두투어, 노랑풍선, 강원랜드, 참좋은여행, 파라다이스, 아난티, 롯데관광개발, 신세계푸드, GKL, 모나용평, 디딤이앤에프, 시공테크, 서부T&D, 남화산업 순이었다.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하나투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208만9,187 미디어지수 132만8,831 소통지수 101만5,807 커뮤니티지수 110만4,542 시장지수 26만790 사회공헌지수 31만9,5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1만8,67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12만991과 비교해보면 0.04%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61만3,210개와 비교하면 3.48%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81% 하락, 브랜드이슈 7.46% 하락, 브랜드소통 6.48% 하락, 브랜드확산 4.52% 하락, 브랜드시장 3.09% 하락, 브랜드공헌 18.71%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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