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농업 관련 상장기업 2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7월 9일부터 2024년 8월 9일까지의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465,51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7월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887,231개와 비교하면 9.82% 증가했다.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에는 종묘, 비료, 농약 등의 친환경 방제 관련 상장기업을 포함했다. 국제 곡물 가격이 일반 물가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대동, 남해화학, 롯데정밀화학, KG케미칼, TYM, 경농, 우림피티에스, 조비, 대동기어, 농우바이오, 누보, 효성오앤비, 아시아종묘, 아세아텍, 대동금속, 우진비앤지, 동방아그로, 인바이오, 성보화학, 포메탈, 그린생명과학 순이었다.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대동 브랜드는 참여지수 22만4,168 미디어지수 20만4,517 소통지수 18만8,012 커뮤니티지수 44만4,675 시장지수 3만5,328 사회공헌지수 7만2,0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6만8,74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76만5,229와 비교해보면 52.73%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농업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농업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88만7,231개와 비교하면 9.82%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47% 상승, 브랜드이슈 12.14% 상승, 브랜드소통 5.49% 상승, 브랜드확산 25.20% 상승, 브랜드시장 0.77% 하락, 브랜드공헌 0.82%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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