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화학 상장기업 87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5월 10일부터 2024년 6월 10일까지의 87개 화학 상장기업의 브랜드 빅데이터 3,696만6,965개를 분석했다. 지난 5월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62만9,884개와 비교하면 13.2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6월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포스코퓨처엠, 에코프로, LG화학, 롯데케미칼, 금양, SKC, SK케미칼, OCI, 금호석유, 코스모신소재, 효성첨단소재, 롯데정밀화학, 켐트로닉스, 코스모화학, 한국석유, 레이크머티리얼즈, 나노신소재, 태광산업, 코오롱인더스트리, 후성, 효성화학, 애경케미칼, 백광산업, 대한유화, 한솔케미칼, 이수화학, 유니드, 파미셀, 국도화학, PI첨단소재 순이었다.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포스코퓨처엠 브랜드는 참여지수 36만1,652 미디어지수 95만3,049 소통지수 61만3,866 커뮤니티지수 46만2,962 시장지수 114만5,7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3만7,242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43만9,604와 비교해보면 2.84%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62만9,884개와 비교하면 13.29%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5.78% 하락, 브랜드이슈 5.24% 상승, 브랜드소통 11.45% 상승, 브랜드확산 53.05% 상승, 브랜드시장 1.19%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