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생물공학 상장기업 4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29일부터 5월 29일까지의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65만5,90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4월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22만5,605개와 비교하면 23.4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5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알테오젠, 휴젤, 에이비엘바이오, 바이오니아, 오스코텍, 펩트론, 메디톡스, 유바이오로직스, 네이처셀, 케어젠, 코아스템켐온, 앱클론, 신라젠, 아미코젠, 메디포스트, 바이오솔루션, 진원생명과학, 강스템바이오텍, 셀리버리, 헬릭스미스, 올릭스, 파멥신, 고바이오랩, 아이진, 싸이토젠, 티앤알바이오팹, 오리엔트바이오, 테고사이언스, 제노포커스, 쎌바이오텍 순이었다.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알테오젠 브랜드는 참여지수 55만2,553 소통지수 46만6,071 커뮤니티지수 46만5,325 시장지수 411만6,6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0만57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954만8,325와 비교해보면 41.34%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22만5,605개와 비교하면 23.49%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0.20% 하락, 브랜드소통 34.31% 하락, 브랜드확산 28.45% 하락, 브랜드시장 4.13%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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