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21일부터 5월 21일까지의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532만5,80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4월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01만5,292개와 비교하면 4.5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5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영풍, 이엠텍, 드림텍, 인탑스, 아이엠, 파트론, 유티아이, 엠씨넥스, KH바텍, 세경하이테크, 엘컴텍, 하이비젼시스템, 덕우전자, 나무가, 코아시아, 와이솔, 에스코넥, 슈피겐코리아, 노바텍, 이랜텍, 캠시스, 우주일렉트로, 아모텍, 알에프텍, 디케이티, 앤디포스, 와이팜, 아모센스, 에스에이티, 유아이엘 순이었다.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영풍 브랜드는 참여지수 8만9,230 미디어지수 18만19 소통지수 28만4 커뮤니티지수 27만2,682 시장지수 144만1,188 사회공헌지수 2만2,6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8만5,803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12만1,980과 비교해보면 7.72%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01만5,292개와 비교하면 4.56%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8.59% 하락, 브랜드이슈 18.31% 하락, 브랜드소통 3.09% 하락, 브랜드확산 2.57% 상승, 브랜드시장 1.28% 하락, 브랜드공헌 13.57%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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