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13일부터 5월 13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184만6,21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4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656만1,196개와 비교하면 10.1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5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삼성SDS, 포스코DX, 카카오페이, 현대오토에버, 카페24, 토마토시스템, 다날, 가비아, 데이타솔루션, 한국정보인증, 솔트룩스, 코나아이, NHN, NHN KCP, 롯데이노베이트, 한국전자인증, KG모빌리언스, KG이니시스, DB, 갤럭시아머니트리, 쌍용정보통신, 에프앤가이드, 대아티아이, 딥노이드, 큐로컴, 케이아이엔엑스, 링네트, 에스트래픽, 오파스넷, 한국전자금융 순이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SDS 브랜드는 참여지수 16만4,150 미디어지수 30만4,688 소통지수 26만8,173 커뮤니티지수 33만2,466 시장지수 401만6,598 사회공헌지수 16만6,5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5만2,58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42만1,889와 비교해보면 3.12%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656만1,196개와 비교하면 10.13%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5.92% 하락, 브랜드이슈 17.78% 하락, 브랜드소통 19.22% 하락, 브랜드확산 9.75% 하락, 브랜드시장 9.19% 하락, 브랜드공헌 43.10%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