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vs LG전자, 2023 혼수·이사 가전 승자는…"관심도·호감도 모두 삼성 앞서"

최효경 기자

2024-02-23 07:27:38

제공=데이터앤리서치
제공=데이터앤리서치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삼성전자가 지난해 1년간 국내 가전업계 대표 브랜드 중 하나인 LG전자를 제치고 압도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격적인 혼수·이사 시즌을 맞아 지난 2023년 국내 대표 가전 브랜드 삼성전자와 LG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포스팅 수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23일 데이터앤리서치는 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1개 채널을 대상으로 지난 2023년 LG전자와 삼성전자를 대상으로 '혼수·이사' 관련 포스팅 수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분석 결과 삼성전자는 2023년 1년간 총 22만9,664건의 온라인 정보량을 기록하며 LG전자를 월등히 앞서는 관심도를 나타냈다.

같은 기간 LG전자의 혼수·이사 관련 정보량은 총 5만9,075건으로 나타나며 삼성전자에 비해 현격히 떨어진 관심도를 보였다.

월별 관심도를 살펴봤을때 삼성전자의 경우 2023년 12월 3만87건으로 가장 많은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이에 반해 1월에는 6,582건으로 가장 적은 수치를 나타냈다.

이에 비해 LG전자는 분석 기간 관심도가 대체로 고르게 나타났으며 2023년 5월 가장 많은 7,012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 9월에 가장 적은 3,692건을 나타냈다.

제공=데이터앤리서치
제공=데이터앤리서치
분석 기간 삼성전자와 LG전자의 혼수·이사 관련 정보량을 대상으로 호감도 분석을 실시한 결과 삼성전자가 근소한 차이로 다시 한번 LG전자를 앞서는 모습을 나타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1년간 긍정률 86.10%, 부정률 3.03%를 기록하며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83.07%를 나타냈다.

이에 비해 LG전자는 분석 기간 긍정률 77.77%, 부정률 5.33%로 순호감도는 72.45%를 기록했다.

LG전자가 삼성전자에 비해 긍정률 8.33%P 낮은 동시에 부정률은 2.30%P 높게 분석됨에 따라 순호감도는 10.62%P 뒤쳐진 모습을 나타냈다.

제공=데이터앤리서치
제공=데이터앤리서치
삼성전자의 지난해 혼수·이사 관련 포스팅에 나타난 연관키워드를 분석, 가장 많은 포스팅 수가 집계된 상위 10개 가전 제품을 조사한 결과 TV가 압도적으로 1위를 차지했다.

상위 10개 포스팅 수를 기록한 가전 제품은 △TV △냉장고 △세탁기 △건조기 △김치 냉장고 △인덕션 △에어드레서 △공기청정기 △컴퓨터 △에어컨으로 나타났다.

이번 분석이 혼수·이사 관련 온라인 정보량 조사인 만큼 대형 가전이 주를 이루고 있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가장 많은 정보량을 기록한 TV는 13만3,118건의 포스팅 수를 나타내며 10개 가전 제품 중 월등히 앞서는 관심도를 기록했다.

이어 냉장고가 1만5,449건, 세탁기 1만4,337건으로 뒤를 이으며 대표 대형가전으로서 입지를 공고히 했다.

이외에는 건조기 1만2,380건,김치 냉장고 7,012건, 인덕션 5,382건, 에어드레서 5,203건, 공기청정기 5,065건, 컴퓨터 4,237건, 에어컨 3,765건 순으로 나타났다.

제공=데이터앤리서치
제공=데이터앤리서치
LG전자의 지난해 혼수·이사 관련 포스팅에 나타난 연관키워드를 분석, 가장 많은 포스팅 수가 집계된 상위 10개 가전 제품을 조사한 결과 삼성전자와 마찬가지로 TV가 1위를 차지했다.

상위 10개 포스팅 수를 기록한 가전 제품은 △TV △냉장고 △세탁기 △건조기 △김치 냉장고 △공기청정기 △스타일러 △인덕션 △노트북 △전자레인지 순으로 나타났다.

LG전자 역시 혼수·이사 관련 온라인 정보량 조사인 만큼 TV,냉장고,세탁기 등 대형 가전이 관심도 TOP3를 차지하는 모습을 보였다.

가장 높은 관심도를 기록한 TV는 1만3,171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하며 정보량 상위 10개 가전 제품 중 1위에 올랐다.

이어 냉장고가 1만628건, 세탁기 7,727건으로 뒤를 이었으며 이외에는 건조기 6,602건 김치 냉장고 4,991건 공기청정기 4,052건 스타일러 4,026건 인덕션 3,886건 노트북 3,277건 전자레인지 2,111건 순으로 나타났다.

제공=데이터앤리서치
제공=데이터앤리서치
삼성전자와 LG전자를 대상으로 지난 2023년 온라인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 프로필을 조사한 결과 2개사 모두 여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이 남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보다 높게 나타났다.

한편 LG전자가 삼성전자보다 근소한 차이로 여성 관심도가 더 높게 집계됐다.

성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7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여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여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LG전자는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1,224건의 온라인 정보량 중 여성 유저의 포스팅 수가 76,96%를 기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비해 남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은 23.04%에 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삼성전자 역시 여성 작성자의 포스팅 수 비율이 현격히 높게 나타났는데,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2,243건의 온라인 정보량 중 여성 작성자의 포스팅 수가 71.96%를 차지했으며 이에 비해 남성 유저의 포스팅 비율은 28.04%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