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2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 1월 5일부터 2월 5일까지의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35만9,373개가 분석되며 지난 1월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397만534개와 비교하면 13.57% 줄어들었다고 5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2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하이브, 카카오, JYP,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지니뮤직, 스튜디오드래곤, CJ ENM, 에스엠, 키이스트, SM C&C, 콘텐트리중앙, 아센디오, NEW, 디어유, 큐브엔터, 갤럭시아에스엠, 판타지오, 팬엔터테인먼트, 스튜디오산타클로스, 알비더블유, 아이오케이, 래몽래인, TJ미디어, 삼화네트웍스, 큐로홀딩스, 에프엔씨엔터 순이었다.
1위를 기록한 하이브 브랜드는 참여지수 125만7,160 미디어지수 109만5,095 소통지수 101만768 커뮤니티지수 92만5,974 시장지수 124만8,513 사회공헌지수 27만9,6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581만7,154로 분석됐으며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703만3,462와 비교해보면 17.29%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하이브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9.51% 하락, 브랜드이슈 12.99% 하락, 브랜드소통 27.66% 하락, 브랜드확산 30.84% 하락, 브랜드시장 1.40% 하락, 브랜드공헌 43.32%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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