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국내 주요 IT서비스 기업의 관심도(정보량 = 포스팅 수)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카카오페이는 분석 기간 총 13만5,826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6개사 가운데 압도적인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지난 9월 온라인 커뮤니티 '뽐뿌'에서는 "카카오페이, 중국 내 결제 관련 주요 지표 100배 이상 성장"이라는 제목의 언론 뉴스가 리포스팅됐다.
이 작성자는 "카카오페이의 중국 내 결제액이 급성장하고 있으며 한국에 들어오는 중국 관광객의 결제 역시 늘어나고 있다"는 내용의 뉴스 내용을 다른 회원들에게 공유했다.
같은달 또다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에서는 "알리페이랑 카카오페이가 연동되었구나"라는 제목과 함께 "이런 꿀팁이 있었다니"라고 말하는 유저도 포착됐다.
포스코DX가 지난 3분기 9만3,023건의 정보량을 나타내며 2위를 기록했다.
지난 9월 온라인 커뮤니티 '뽐뿌'의 한 유저는 "포스코DX -7.6%에서 보합까지 말아올렸네요 ㄷㄷ"라는 제목의 포스팅을 게시했다.
이 작성자는 지난 9월 7일자 포스코DX의 주식 파트 이미지를 함께 첨부하며 "지금 가장 수급 좋은 주식"이라고 말했고 이를 본 다른 커뮤니티 회원은 "이것이 대장주의 품격"이라며 재치있는 댓글을 달기도 했다.
삼성SDS는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2만301건의 정보량을 기록, 다섯자리수로 뚝 떨어진 관심도를 나타내며 3위에 올랐다.
지난 8월 온라인 커뮤니티 '에펨코리아'에는 "삼성SDS 흐름 좋아 보인다"라는 제목의 글이 포착됐다. 이 작성자는 삼성SDS의 주식 차트 이미지를 함께 공유하기도 했다.
이어 카페24가 1만7,658건의 정보량으로 뒤를 이었고 현대오토에버가 1만6,329건으로 5위를 차지했다.
KINX의 지난 3분기 온라인 정보량은 1만6,017건으로 나타나며 국내 IT서비스 업계 6개사 중 관심도 6위를 기록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분석 기업 6개사에 대해 지난해 같은 기간 관심도와 비교한 결과 카페24외 5개사는 모두 증가했다"고 밝혔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