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침대 브랜드 30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11월 21일부터 12월 21일까지의 침대 브랜드 빅데이터 1,038만5,591개를 분석했다. 지난 11월에 분석한 침대 브랜드 빅데이터 1,276만568개와 비교하면 18.6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12월 침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에이스, 시몬스, 이케아, 에몬스, 장수돌, 리바트, 일룸, 삼익가구, 한샘, 씰리, 라꾸라꾸, 동서가구, 까사미아, 라클라우드, 장인가구, 파로마, 에넥스, 보루네오, 레이디가구, 라자가구, 핀란디아, 에보니아, 잉글랜더, 체리쉬, 팔로모, 보니애가구, 벤스, 크렌시아, 베디스, 올쏘 침대 순이었다.
침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에이스침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16만3,882 소통지수 75만7,688 커뮤니티지수 71만9,8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4만1,39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86만942와 비교해보면 11.80%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침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침대 브랜드 빅데이터 1,276만568개와 비교하면 18.61%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68% 하락, 브랜드소통 0.52% 하락, 브랜드확산 29.76%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