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농업 관련 상장기업 2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 6월 11일부터 7월 11일까지의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가 1,189만8,707개로 분석되며 지난 6월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320만4,017개와 비교하면 9.89% 줄어들었다고 11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7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KG케미칼, 대동, 롯데정밀화학, 남해화학, 카프로, TYM, 조비, 대유, 누보, 골든센츄리, 경농, 아시아종묘, 효성오앤비, 인바이오, 아세아텍, 우림피티에스, 농우바이오, 포메탈, 성보화학, 대동기어, 우진비앤지, 동방아그로, 대동금속, 그린생명과학 순이었다.
1위를 기록한 KG케미칼 브랜드는 참여지수 50만442 미디어지수 31만4,376 소통지수 38만143 커뮤니티지수 35만2,249 시장지수 8만857 사회공헌지수 18만9,3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181만7,412로 분석됐으며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65만8,899와 비교해보면 9.56%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KG케미칼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0.00% 하락, 브랜드이슈 24.27% 하락, 브랜드소통 2.76% 상승, 브랜드확산 1.66% 하락, 브랜드시장 20.53% 하락, 브랜드공헌 12.35%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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