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6월 4일부터 7월 4일까지의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639만5,19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523만1,165개와 비교하면 7.6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 사회적 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적 공헌도를 측정하여 분석했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됐다.
연구소에 따르면 7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CU,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미니스톱, 스토리웨이, 씨스페이스, 포시즌마트, 365플러스, 아이지에이마트, 블루25, 로그인, 베스트올, 하프타임 편의점 순이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CU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973,826 미디어지수 776,748 소통지수 1,181,550 커뮤니티지수 1,486,714 사회공헌지수 341,1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59,941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383,991과 비교해보면 8.58%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3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CU 편의점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면서 "편의점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5,231,165개와 비교하면 7.6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84% 상승, 브랜드이슈 11.14% 하락, 브랜드소통 7.16% 상승, 브랜드확산 18.51% 상승, 브랜드공헌 40.19% 상승했다"고 밝혔다.
구 소장은 이어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3년 7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CU 편의점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을 보면 '인하하다, 진출하다, 할인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금융특화편의점, 컵얼음, 도시락'가 높게 분석됐다. CU 편의점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77.82%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