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네이버, 사우디아라비아 국가 디지털 프로젝트에 포괄적 참여…"자치행정주택부·투자부와 MOU"

최효경 기자

2023-03-30 18:30:00

center
30일(현지시간) 협약식에는 채선주 네이버 ESG·대외 정책 대표,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 한상영 네이버클라우드 상무와 사우디아라비아 자치행정주택부(MOMRAH) 마제드 알 호가일(Majed Al Hogail) 장관과 무싸드 알오테이비(Musaed Alotaibi) 차관, 투자부 칼리드 알팔리(Khalid Al-Falih) 장관, 파하드 알나임(Fahad Alnaeem) 차관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 사진 = 네이버 제공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네이버㈜(대표 최수연)가 사우디아라비아 자치행정주택부(MOMRAH, Ministry of Municipal and Affairs and Housing) 및 투자부(MISA, Ministry of Investment Saudi Arabia)와 MOU를 체결하고, 사우디아라비아 정부가 추진하는 국가 차원의 디지털 전환(DX, digital transformation)에 다각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30일(현지시간) 네이버, 네이버랩스, 네이버클라우드와 사우디아라비아 자치행정주택부 및 투자부는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Riyadh)에 위치한 자치행정주택부 청사에서 이러한 내용을 핵심으로 한 협약식을 가졌다.

협약식에는 사우디아라비아 자치행정주택부 마제드 알 호가일(Majed Al Hogail) 장관, 무싸드 알오테이비(Musaed Alotaibi) 차관, 투자부 칼리드 알팔리(Khalid Al-Falih) 장관, 파하드 알나임(Fahad Alnaeem) 차관과 채선주 네이버 ESG·대외 정책 대표,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 한상영 네이버클라우드 상무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사우디아라비아 자치행정주택부 및 투자부와의 MOU 체결은, 네이버의 선행 기술에 대한 꾸준한 투자가 실질적인 결과로 이어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네이버가 사용자의 데이터에 대한 철학을 바탕으로 지난 2013년 설립한 국내 인터넷 기업 최초의 데이터센터 ‘각 춘천’은 10년 이상의 안정적인 ‘3무(무중단·무사고·무재해)’ 운영 경험을 축적했다. 이러한 노하우와 경험은 2017년 네이버랩스가 설립된 후에도 로봇·자율주행·디지털트윈 등 선행 기술에 대해 꾸준하고 안정적으로 R&D 투자를 이어갈 수 있는 요인으로 이어졌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세계 최대의 스마트시티 ‘네옴시티’ 프로젝트 이외에도, 국가 차원에서 전방위적인 디지털 전환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따라 각 분야의 글로벌 기술 기업들이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AI·로보틱스·클라우드·자율주행·디지털트윈 등 첨단 기술 분야를 총망라하고 있는 한국 대표 IT 기업 네이버도 사우디아라비아 자치행정주택부와 투자부의 파트너로 함께 하게 됐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네이버, 네이버랩스, 네이버클라우드와 사우디아라비아 자치행정주택부 및 투자부는 사우디아라비아 국민들이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 구축 등 국가 단위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ICT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포괄적으로 협력하게 된다.

대표적으로 사우디아라비아 도시 단위의 시뮬레이션 및 모니터링을 위해 팀 네이버의 AI·로봇 기반 디지털트윈 기술 솔루션을 활용하거나, 사우디아라비아 자치행정주택부가 제공할 ‘슈퍼 앱(가칭)’도 팀 네이버의 초대규모AI와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채선주 네이버 ESG·대외 정책 대표는 “장기적인 투자를 통해 쌓아 온 ‘팀 네이버’의 기술력이 글로벌 시장에서 본격적으로 인정을 받게 된 만큼, 사우디아라비아 정부 차원에서 추진하는 국가 디지털 전환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며 “‘원팀코리아’ 수주지원단에 참여한 이후 실질적인 협력으로 이어진 이번 사례를 계기로, 향후 글로벌 시장 개척에 더욱 힘쓰며 세계적인 IT 기업으로 자리매김하는 네이버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네이버와 사우디아라비아는 네이버가 지난해 11월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주관의 ‘원팀코리아’ 사우디아라비아 수주지원단에 참여, 알 호가일 장관과 미팅을 가진 것을 시작으로 지속적인 교류를 이어왔다. 지난 2월에는 사우디아라비아의 AI와 데이터 관련 정부기관 세 곳도 네이버를 방문하기도 했다.

center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