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 소비자 '친절' 포스팅 수 1위…롯데·신세계 순

최효경 기자

2023-01-11 08:10:06

자료 = 데이터앤리서치
자료 = 데이터앤리서치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국내 백화점 가운데 소비자들의 '친절' 키워드 포스팅 수가 가장 많은 곳은 '현대백화점'인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본지는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커뮤니티·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1개 채널을 대상으로 국내 백화점 6곳을 대상으로 지난해 4분기의 '친절' 포스팅 수를 집계했다.

보도자료 내 '친절'을 제외시키기 위해 언론사 '뉴스' 채널은 조사하지 않았으며 빅데이터 집계 시 '백화점명'과 '친절' 키워드 사이에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에만 결과값으로 도출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집계와 다를 수도 있다.

분석 결과 현대백화점은 지난해 3분기에 실시된 백화점 업계 '고객 경영' 정보량 조사에서도 최다 관심도를 기록한 데 이어 이번 분석에서도 416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1위 자리를 차지했다.

한 예로 지난해 12월 한 유저는 현대백화점의 멤버십 서비스 중 하나인 '웨딩 마일리지 제도' 가입 및 후기를 블로그에 게시했다.
그 유저는 타 백화점에서도 운영되고 있는 웨딩 마일리지 제도를 현대백화점에서 가입하고자 하는 이유는 "단연 가장 혜택이 많아서"라고 말했으며 여의도 소재의 더현대서울 고객센터에서 "하나 하나 친절하게 설명 받을 수 있었고, 가입 상담이 끝난 후에는 넓은 휴게공간에서 편하게 휴식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2위는 396건의 정보량을 기록한 롯데백화점이 차지했다.

출산·결혼 정보를 공유하는 네이버 블로그에서 한 유저는 '롯데백화점 일산점 유모차 대여소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포스팅을 게시했다.

유저는 "유모차를 펴는 방법이 일반적이지 않아서 끙끙거리고 있는데, 직원분이 나오셔서 유모차 펴는걸 도와주셨답니다"라며 감사함을 표시했다.

이어 신세계백화점이 153건의 정보량으로 3위를 기록했다.

4위는 55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한 NC백화점이 차지했으며 AK플라자는 31건의 정보량으로 뒤를 이었다.

갤러리아 백화점의 지난해 4분기 '친절' 포스팅 수는 29건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