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민, 국제표준 반영 리뷰 정책 수립…"국내 플랫폼 최초 도입"

최효경 기자

2022-12-21 10:13:21

배민, 리뷰 정책 수립에 국제표준 반영…국내 플랫폼 최초 / 이미지 제공 = 우아한청년들
배민, 리뷰 정책 수립에 국제표준 반영…국내 플랫폼 최초 / 이미지 제공 = 우아한청년들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배달의 민족을 운영하고 있는 ㈜우아한형제들(대표 김범준)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온라인 소비자 리뷰 국제 규약 'ISO20488'을 반영한 운영 정책을 도입한다고 21일 밝혔다.

리뷰 서비스를 운영하는 국내 플랫폼사 가운데 글로벌 표준 규약을 적용해 리뷰 정책을 만든 것은 배민이 처음이라는 설명이다.

ISO20488은 온라인 소비자 리뷰의 수집, 검토, 게시에 적용할 기본원칙과 권장사항을 명시한 국제 규약으로, 이 규약은 온라인 리뷰가 소비자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력이 커진 만큼, 플랫폼 차원의 관리를 통한 리뷰 신뢰 구축이 필수적이라는 인식 하에 지난 2018년 제정됐다.

이번 신규 리뷰 운영 정책 수립은 이해관계자와의 상생과 권익 보호를 위한 플랫폼 자율규제 일환으로, 배민은 자율규제 논의가 본격 시작되기 이전부터 이미 기업 주도로 리뷰 정책 수립 관련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국내 유수의 학계 연구진과 1년 이상 협업해왔다고 설명했다.

배민은 이에 더해 지난 7월 정부가 민간 주도 플랫폼 자율규제 추진을 선언한 이후 외식업 협단체와의 논의도 시작, 해당 논의에서 외식업주 측이 제기한 안건인 리뷰 서비스 개선 요구를 반영해 운영 정책안을 정립했다.
이번 정책안 수립은 건국대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연구센터(센터장 황용석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가 관련 연구를 수행했으며 공동 연구자로 이상용 건국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윤혜선 한양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최난설헌 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등이 참여했다.

배민과 연구진은 정책의 방향성인 3대 주요 가치로 ▲신뢰 ▲권익보호 ▲개방 등을 설정했고, ISO20488가 제시한 온라인 리뷰 서비스의 기본원칙인 진실성, 정확성, 개인정보보호, 보안성, 투명성, 접근성 등을 각 가치별 세부 원칙에 반영하고 전체적인 방향성을 세웠다.

신규 리뷰 운영 정책의 상세 내용은 21일부터 배민 앱 내 공지사항에서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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