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세브란스에 'AI세라봇' 서비스 구축…"AI가 진료 일정 챙긴다"

최효경 기자

2022-10-11 11:06:45

서울 신촌 세브란스병원에서 환자들이 AI 보이스봇의 안내를 받아 진료일정을 확인하고 있다.
서울 신촌 세브란스병원에서 환자들이 AI 보이스봇의 안내를 받아 진료일정을 확인하고 있다.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KT(대표 구현모)가 세브란스병원(원장 하종원)에 국내 AI 보이스봇 설루션을 적용한 ‘AI 세라봇’ 서비스를 구축했다고 11일 밝혔다.

‘AI 세라봇’은 세브란스병원 환자들이 진료 일정을 놓치지 않도록 AI 보이스봇이 전화를 걸어 예약 일정을 안내하는 서비스로 진료 일정이 도래한 환자에게 AI가 전화를 걸어 일정과 담당 의료진을 안내하며, 통화 중 환자의 진료 일정 취소나 변경 등의 요청 처리를 지원하고 원활한 진료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진료 필요 서류와 유의사항까지 필요한 정보를 원스톱으로 제공하게 된다.

세브란스병원은 이번에 ‘AI 세라봇’을 도입함으로써 노쇼(No-Show)로 인한 ‘다른 환자의 진료기회 상실’과 ‘병원의 진료 일정 차질’ 문제를 해소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AI 세라봇에는 KT의 STT(Speech To Text, 음성-문자 변환) 엔진과 NLP(Natural Language Processing, 자연어처리) 기술이 적용돼 AI보이스봇과 환자 간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하며 KT의 보이스봇 운영 노하우를 접목해 안정적인 설루션 운영과 AI 품질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세브란스병원은 향후 ‘AI 세라봇’을 진료 안내뿐 아니라 세브란스병원의 의료 빅데이터 사업과 연계해 상담이 필요한 환자에게 전문상담사를 자동으로 연결하는 AI 예약센터로 진화 시킨다는 계획이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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